홍대 기말고사, 전직 대통령에 ‘식당에서 홍어를 판매하는 상인’? ‘충격’

입력 2015-06-12 10:3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 MBN 뉴스 캡처, ‘홍대 기말고사’

홍대 기말고사, 전직 대통령에 ‘식당에서 홍어를 판매하는 상인’? ‘충격’

홍대 기말고사 논란, 홍대 기말고사 논란

홍익대(이하 홍대) 법과대 기말고사에 ‘빚을 자주 떼먹는 대중’과 ‘지능지수가 69인 노’ 같은 표현이 등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해당 교수는 “학생의 흥미를 높이기 위한 것일 뿐”이라고 맞서고 있다.

문제의 표현은 9일 치러진 홍대 법학과 미국계약법 기말고사에 등장했다.

영 어로 출제된 전체 45문항가량의 시험 일부에서 류모 교수(56)는 ‘빚을 자주 떼먹는 대중’ ‘6살에 부엉이 바위에서 뛰어내려 지능지수가 69인 17살 노’ ‘봉하대군’ 등의 표현을 썼다. ‘대중’은 식당에서 홍어를 판매하는 상인으로 묘사되기도 했다.

‘홍어’라는 말이 호남 지역을 비하하는 표현으로 쓰이는 사례가 있고 ‘대중’과 ‘노’가 전직 대통령을 가리키고 있다는 점 때문에 논란이 일고 있다.

홍대 총학생회와 총동아리연합회 등은 11일 류 교수의 사과와 퇴진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교수 한 사람의 무책임한 발상과 언행으로 민족사학 홍익대가 사회로부터 수많은 비판과 비난, 매도를 당하고 있다”며 “류 교수는 즉각 진실한 사과를 하고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이 에 대해 류 교수는 “학생을 가르치는 방법의 문제이고 학문과 표현의 자유 영역에 속하는 부분”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문항에 풍자의 뜻을 담은 것은 사실이지만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사회와 정치권에서 벌어진 일을 다른 문항에서도 적극적으로 쓰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그는 이번 기말고사에 ‘BBK의 CEO인 MB’ ‘대머리 사업가 도올’ ‘프로 사진작가라고 주장하는 아해와 양자’ ‘싸이’ 등 다양한 인물이 등장한다고 밝혔다.

홍대 기말고사 논란, 홍대 기말고사 논란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