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국제, 中 최대 동영상 사이트 Youku와 亞 콜라보 프로젝트

입력 2015-06-22 14:1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부산국제영화제가 중국 최대 동영상 사이트인 Youku(요쿠)와 함께 아시아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를 올해부터 본격 가동한다.

이는 지난해 양사간에 맺었던 MOU를 기반으로 아시아의 신인감독을 발굴하고 육성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시작된 프로젝트. 4명의 마스터 감독을 최종 확정 지으며 본격적으로 작업에 돌입한다.

아시아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는 2015년부터 2017년 까지 3년간, 신인 감독 4명과 기성 감독 4명을 각 선정하여 단편영화 제작을 지원하고, 완성된 단편 작품 중 우수작 1편을 선정하여 장편 영화 제작을 위한 지원금을 제공한다. 프로젝트에 참여 할 신인 감독은 부산국제영화제에서 3명을 선발하고, 나머지 1명을 Youku에서 선발해 최종 4인의 신인 감독이 참여한다.

최종 선발된 신인 감독과 마스터 감독 4명은 각 한편씩 단편 영화를 제작하게 되고, 완성된 8편의 단편 작품은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될 예정이다. Youku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단편 제작과 장편 영화 제작을 위한 제작비를 지원해 아시아의 신인감독 육성에 힘을 실을 예정이며, 부산국제영화제는 감독들의 선정과 더불어 베스트 작품 선정에 참여한다.

신인감독을 이끌 마스터 감독으로는 임상수(한국), 나오미 가와세(일본), 왕샤오슈아이(중국) 아피찻퐁 위라세타쿤(태국)이 최종 확정됐다. 아시아뿐 아니라 세계 영화계에서도 인정 받은 실력파 감독으로 구성된 마스터 감독들은 신인 감독들과 각각 한 팀을 이뤄 단편 제작에 대한 조언과 멘토링을 맡아 하게 된다.

또한 마스터 감독들과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는 올해 4명의 신인 감독들의 작품 중 베스트 작품 한 편을 투표를 통해 선정할 예정이다. 그리고 이 작품은 Youku의 지원으로 장편 제작에 들어갈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될 신인 감독은 Youku에서 선발한 쳉 리앙 감독(중국)을 비롯, 부산국제영화제의 아시아영화아카데미(Asian Film Academy)의 2009년 졸업생인 푸티퐁 아룬펭 감독(태국)과 2014년 졸업생인 아스미타 쉬리시 감독(네팔), 그리고 2014년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앵글 단편경쟁에 초청된 ‘출근’을 연출한 이한종 감독(한국)으로 확정되었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