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태훈 “저도 JYP 소속이에요…신뢰가는 회사”

입력 2015-08-29 10: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영화 ‘아저씨’, 드라마 ‘앵그리맘’ ‘신분을 숨겨라’ 등을 통해 묵직한 존재감을 보여준 배우 김태훈(39)이 캐릭터 뽀로로의 것을 연상하게 하는 안경을 끼고 등장했다. 작품을 통해 느껴진 거칠고 무서울 것 같은 이미지와 전혀 달리 스스로를 “귀여운 성격”이라고 소개하며 부끄러워했다.

“저 나쁜 역할 안 어울리지 않나요? (웃음) 물론 못난 모습조차 제 안에 있는 거겠죠. 연극을 했을 때는 로맨스, 마피아, 코믹을 소화했었고요. 영화 ‘남쪽으로 튀어’(2012)에선 찌질한 선생님 역할도 해봤어요. 다양하게 저를 끄집어낼 수 있다는 점이 배우라는 직업의 장점인 거 같아요.”

올해 14년차 연기자인 그는 연극영화과를 졸업한 후 연극 무대로 첫 걸음을 뗐다.

“‘연극을 10년 이상 해야 한다’고 선배들이 말씀하세요.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하고요. 저는 연극을 4년 했거든요. 그래서 어디 가서 ‘연극 했어요’라고 말을 못하겠더라고요. 대학을 졸업하고 연극을 하다가 2005년에 독립 영화를 찍었죠. 그 당시엔 소속사도 없었는데 신기하게 광고를 찍게 됐고, 드라마 미팅도 했어요. 그렇게 다양한 경험을 하다가 영화 ‘아저씨’를 통해 터닝 포인트를 맞이했죠. ‘아저씨’ 이후로 드라마, 영화에 보다 풍부하게 출연할 수 있게 됐거든요.”

지난해 연극 작품을 염두에 두고 있었지만 일정이 맞지 않아 참여할 수 없었다. 그는 “언젠가 연극을 다시 할 것”이라고 말하면서도 뮤지컬에 대해선 고개를 저었다.

“제가 노래와 춤을 못해요. 지금까지 뮤지컬만 유일하게 못해 봤죠. 어렸을 때는 노래를 잘 하는 줄 알았어요. 대학생 시절 김민종, 김동률의 발라드를 노래방에서 불렀는데 곧잘 한다고 느꼈거든요. 근데 시간이 지나 저만의 스타일로 불러보려하니 음정, 박자 다 엉망이더라고요.”


그는 ‘왜 빨리 잘 되지 않을까’라는 좌절보다는 작품을 할 때마다 부딪혀야 했던 한계에 대한 고민들로 10여년 동안 성장했다. 그러면서 “그런 좌절 덕분에 JYP라는 회사에 들어가게 됐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JYP엔터테인먼트에 소속된 지 1년이 조금 넘었어요.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회사더라고요. 특히 JYP는 제 의견을 존중해줍니다. 상업적인 이윤이 나지 않는다고 ‘안 돼’라고 하지 않아요. 저는 올해도 독립영화를 찍었죠. 여러 가치들을 인정해주는 부분이 좋아요. 또 최우식, 윤박 등 소속 배우들도 선하죠. 저를 포함한 JYP 소속 배우들 모두 잘 됐으면 좋겠어요. 저 JYP 소속 가수들의 음원이 출시되면 다 들어요. (웃음)”


단역부터 조연, 주연까지 다양한 위치에서 극을 만들어갔다. 당연히 주인공에 욕심을 낼 법 하지만 김태훈은 “작품이 1순위”라고 소신을 이야기했다.

“주연이 욕심나지 않습니다. 솔직한 마음이에요. 물론 가장 좋은 건 좋은 작품 안에선 주연을 하는 거긴 해요. 분량이 많으니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가 풍부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1순위는 좋은 작품이에요. 좋은 작품 속 작은 역할은 촬영하면서도 정말 재미있거든요. 많은 작품을 해왔지만 저는 다작을 추구하진 않아요. 단지 놓치고 싶지 않은 작품들이 연달아 들어왔을 뿐입니다. 앞으로도 조급해하기 보다는 인연이 닿는 다면 좋은 작품을 많이 만날 수 있겠죠?”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닷컴 국경원 기자 onecut@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