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지진 규모, 3.5에서 3.9로 상향조정 ‘올해 최대 규모’

입력 2015-12-22 13:4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익산 지진 규모, 3.5에서 3.9로 상향조정 ‘올해 최대 규모’

전북 익산에서 발생한 규모 3.5 지진이 규모 3.9 지진으로 상향 조정됐다.

오늘(22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4시30분쯤 전북 익산 북쪽8㎞ 지점에서 애초 규모 3.5로 관측됐으나 정밀 분석 결과 규모 3.9 지진으로 나타났다.

이번 익산 지진의 규모는 해안과 내륙 통틀어 올해 발생한 지진 가운데 최대 규모다.

리히터 규모 3.0~3.9의 지진은 도로와 건물, 실내에서도 진동을 느낄 수 있을 정도의 강도다. 전해진 바에 따르면 전라북도 익산 지역에서는 건물이 흔들리고 도로 일부가 파손됐으며 강한 진동에 새벽잠을 자던 시민들이 놀라 잠에서 깰 정도의 지진이었다. 실제로 이날 지진 발생 후 200㎞ 이상 떨어진 서울과 부산에 사는 주민들도 지진 감지 신고를 할 정도였다.

아직까지 인명 피해는 접수되지 않았다. 기상청은 전라북도 익산지역 주민들에게 건물에 금이 가거나 축대, 야산 등 지진 취약지역 주민들은 혹시 있을지도 모를 후속 피해에 특히 주의하라고 당부했다.

기상청은 또한 “이번 전북 익산 지진은 건물 내 집기구가 흔들리는 등 감지할 수 있는 규모로 큰 피해가 우려되는 정도는 아니다”라면서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 여진이 몇 차례 더 감지될 수 있다”고 주의를 요했다.

동아닷컴 박선민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 = 기상청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