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당무의 경마오디세이] 기수의 옷과 헬멧 색깔의 비밀

입력 2016-02-12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경마의 한 장면.

■ 기수 옷 색상 10가지중 3가지 선택, 조교사 헬멧은 검정…기수는 노랑

경주마는 평균 시속 60km정도로 달린다. 또한 경마장의 규모도 엄청나게 크다. 그런데 경마아나운서의 방송중계를 들어보면 신기하게도 마필은 물론 기수까지도 명확하게 구별해 낸다. 그 신비로운 능력의 비밀이 기수별 헬멧 색상과 개인별 복색(服色)에 있다. 아나운서들은 ‘기수의 복색’과 ‘헬멧의 색’으로 기수와 마필을 구분해 낸다.

기수복색은 한국마사회에서 미리 정해놓은 10가지 색상(빨강, 파랑, 노랑, 보라, 초록, 고동, 하양, 분홍, 검정, 하늘) 중 자신이 원하는 색상 3가지 이내로 선택한 후 국제규정 도안을 참고해서 기수 개인이 디자인한다. 타인이 사용했던 복색은 3년이 지나야 다시 사용할 수 있고, 이미 등록된 복색과 동일하거나 비슷할 경우에는 사용이 제한된다.

모자색은 출발번호에 따라 1번 하양, 2번 노랑, 3번 빨강, 4번 검정, 5번 파랑, 6번 초록, 7번 고동, 8번 분홍, 9번 보라, 10번 하늘색, 11번 하얀 바탕에 하늘색 줄, 12번 노랑 바탕에 하늘색 줄, 13번 빨강 바탕에 하늘색 줄, 14번은 검정 바탕에 하늘색 줄, 15번은 파랑 바탕에 하늘색 줄, 16번은 초록바탕에 하늘색 줄 등이다.

열두가 넘는 경주마들이 혼전을 펼칠 때면 앞선 마필에 가려 뒤에 있는 기수의 복색이 가리기도 하지만 헬멧이 가리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경주상황을 알리기에 헬멧색상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복색과 헬멧 외에도 색상으로 약속된 것들은 더 있다. 바로 경주마들 등번호판의 색상으로 해당 경주의 ‘격’과 ‘산지’를 구분하는 것이다. 일반경주의 경우 국내산마 경주의 등번호판은 ‘황색’이며, 혼합경주는 ‘백색’으로 운용 중이다. 특별·대상경주는 별도의 산지구분 없이 운용되는 데 특별경주는 공히 ‘청색’으로, 대상경주는 ‘적색’으로 운용하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을 알고 있다면 ‘오늘의경주’ 책자를 보지 않고서도 관람 중인 경주의 격이나 산지도 알아낼 수 있다.

경주마 훈련의 가장 기본이 되는 새벽훈련(조교) 시에도 컬러의 비밀은 계속된다. 경마공원에는 매일 새벽 수 백마리의 경주마들이 훈련을 시행하는 데, 이 때 기승자들은 미리 정한 색상의 헬멧을 착용한다. 조교사는 검정색, 조교보는 검정색에 하얀색 가로줄로 구별된다. 기수는 노랑색 헬멧을 착용하며, 경주로 조교가 가능한 조교승인의 경우엔 녹색 헬멧을 착용한다. 간혹 기수후보생들이 경주로 조교에 나서는 경우도 있는 데 이때 기수후보생들은 빨강색 헬멧을 사용한다.

조교 시 사용되는 경주마들의 재킹색상에도 차이가 있는데, 새벽조교에 참여하는 모든 경주마들은 기본적으로 빨강색 재킹을 착용하고, 그 중 금주에 출전이 예정된 마필들은 노랑색 재킹을 착용하도록 하고 있다. 이 가운데도 특별-대상경주에 나서는 마필들은 파란색 재킹을 착용하도록 구분하고 있다. 한편 주행심사를 통과하지 못한 신마들은 검정색 재킹을 착용하며, 서울과 부경의 오픈경주 시 시행 경마공원으로 원정 온 마필들에게는 흰색 재킹을 착용하도록 하고 있다.

경마칼럼니스트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