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체크] ‘마스터’ 속 국수의 의미는?

입력 2016-05-24 10:0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국수의 신'이 제목인데 국수의 신은 언제 되나요?'

KBS2 수목드라마 ‘마스터-국수의 신'에 대한 시청자들의 가장 큰 궁금증이다. 이와 관련해 제작진이 드라마 속 국수가 가지고 있는 상징적인 의미를 밝혔다.

우선 국수는 장수를 기원하거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잔칫상이라면 빠질 수 없는 즐거운 음식이며 어려웠던 옛 시절 가장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서민 음식이었다. 이처럼 국수는 누구에게나 추억이 있는 음식이며 인생의 희로애락이 모두 담겨있을 정도로 수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음식이다.

‘마스터-국수의 신’ 속 국수는 등장인물들의 감정이나 얽히고설킨 관계 등을 더욱 섬세하게 보여주는 중요한 매개체다. 궁락원의 메인 국수이자 무명(천정명)의 아버지인 하정태(조덕현)가 처음 개발한 궁중 꿩 메밀국수는 김길도(조재현)를 향한 무명의 복수심과 아버지를 향한 그리움, 성공과 권력을 얻기 위한 김길도의 야망이 모두 응집돼있다.

뿐만 아니라 무명이 작은 식당에서 만들어 팔았던 어면 역시 죽은 아버지를 향한 무명의 마음, 김길도를 이기고자 하는 욕망이 담겨있으며 태하(이상엽)가 경찰 시험을 보기 전 무명이 만들어주었던 잣국수는 두 남자의 가족보다 더 끈끈한 우정을 보여주기도 했다.

‘마스터-국수의 신’에서 펼쳐지는 끝이 없는 인간의 욕망과 타락, 그리고 그 얽히고설킨 이야기 속에서 피어나는 작은 희망 등은 모두 국수라는 상징적인 소재에 담겨있는 셈이다. 인생을 살면서 느낄 수 있는 단맛, 쓴맛, 짠맛 등을 모두 담아낼 뿐만 아니라 누군가를 향한 그리움과 과거 추억까지 국수 한 그릇에 촘촘히 담아냈다.

이 때문에 극 중 캐릭터들에게 국수는 목표에 달하기 위한 발판이자 매개체이며 감정을 나누고 대변하는 장치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앞으로 펼쳐질 이들의 삶이 국수와 버무려져 시청자들의 오감을 어떻게 자극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인간의 욕망부터 희망까지 모두 담아낸 ‘마스터-국수의 신’ 9회는 25일 밤 10시 방송된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제공 : 베르디미디어, 드림이앤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