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엽기적인 그녀’ 잡음 끝나나…“시행착오 없도록 할 것” (전문)

입력 2016-08-24 10:3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엽기적인 그녀’ 잡음 끝나나…“시행착오 없도록 할 것”

드라마 ‘조선엽기연애사-엽기적인 그녀’(제작 래몽래인·화이브라더스)의 캐스팅 잡음에 대해 방송사인 SBS와 제작사가 각각 공식입장을 밝혔다.

먼저 SBS는 23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제작사가 개최한 온라인 공개오디션에 공식적으로 참여하거나 최종 캐스팅 여부와 관련해 전혀 약속한 바가 없다”고 전했다.

‘조선엽기연애사-엽기적인 그녀’의 연출을 맡은 SBS 오진석 PD 역시 “심사과정의 잡음 등으로 오디션 캐스팅 방식을 통해 드라마의 완성도를 확보할 수 있는 여주인공을 선발할 수 없었다”며 “공개적인 과정을 통한 신인 연기자 발굴이라는 명분도 획득할 수 없다고 판단해 1차 오디션 이후 외부제작사가 주관한 온라인 오디션 행사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방송사는 전적으로 제작사에 책임을 돌리는 상황. 이에 제작사는 SBS의 입장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제작사 래몽래인은 동아닷컴에 “적지 않은 돈을 들여 좋은 취지로 진행했던 드라마 캐스팅 오디션이었다. 우선 참여해준 모든 연기자와 누리꾼 여러분에게 죄송한 마음이다”라고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이어 “근본적인 취지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시작한 기획 오디션이었다. 처음으로 시도했던 오디션이다 보니 미숙했던 부분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앞으로는 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꼼꼼히 살펴서 진행하겠다. 이제 시작이라 생각하고 실수 없이 드라마를 끝까지 잘 만들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제작사는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주신 모든 분에게 거듭 죄송한 마음이다. 현재 드라마에 참여해 준 연기자들에게 죄송하다. 이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좋은 작품으로 보답드릴 수 있도록 약속하겠다”고 전했다.

결국 ‘조선엽기연애사-엽기적인 그녀’의 캐스팅 오디션은 새로운 시도라는 이름만 남긴 채 실패로 끝났다. 대신 제작사는 이번 일을 교훈으로 드라마의 완성도에 집중할 예정이다.

한편 주원의 차기작으로 주목받는 ‘조선엽기연애사-엽기적인 그녀’는 2001년 개봉된 영화 ‘엽기적인 그녀’를 원작으로 한 작품. 도성 최고의 까도남 견우(주원)와 도성 최고의 트러블메이커 ‘그녀’의 예측불허 로맨스를 그린 청춘 퓨전사극이다. 100% 사전 제작돼 내년 상반기 방영 예정이다.


<다음은 SBS 공식입장 전문>

드라마 ‘조선엽기연애사-엽기적인 그녀’(제작 래몽래인-화이브라더스, 감독 오진석)와 관련된 온라인 오디션 논란과 관련해 SBS의 공식 입장을 밝힙니다.

‘조선엽기연애사-엽기적인 그녀’의 드라마 제작사인 래몽래인과 화이브라더스는 주식회사 마이다스 엔터테이닝의 올캐스트(allcast.co.kr) 사이트를 통해 남자 주인공의 여자 상대역을 뽑기 위한 ‘온라인 공개 오디션’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SBS는 사전 홍보와 온라인 캐스팅 행사와 관련된 기획과 진행에 공식적으로 참여하거나 논의한 바가 없습니다.

온라인 캐스팅 주최 측은 만 ‘20~30세 여성을 대상’으로 서류 심사와 2차 오디션 합격자 10명에 대해 온라인 투표를 진행해 심사위원 점수 45%, 배우점수 10%, 누리꾼 점수 45%(네이버 투표 30%, V라이브 글로벌 선호도 10%, 중국 le.com 투표 5%)를 합해 최종 선발한다고 공지했습니다.

그러나, SBS는 해당 오디션의 ‘지원할 수 있는 대상, 형식, 점수 배분’ 등에 관여한 바 없으며, 최종 캐스팅 여부와 관련해서도 약속한 바가 전혀 없습니다.

드라마 제작사 단독 차원의 온라인 캐스팅이 진행되면서 지원 자격의 폭이 지나치게 넓어졌고 이 과정에서 자격미달의 지원자까지 대거 지원하는 부작용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런 부작용이 알려지면서 역으로 가능성을 지닌 여자 주인공 자원을 확보하고 있는 기존 매니지먼트사에서는 오히려 온라인 캐스팅에 지원하지 않는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연기력에 대한 평가보다 단순 인지도와 팬덤 의존도가 반영될 수 밖에 없는 누리꾼 심사 점수를 무려 45%로 책정했습니다. 따라서 숨어있는 신인 연기자 발굴을 목표로 하는 신인 오디션의 기본 취지를 살릴 수 없었습니다. 한 응모자는 온라인 캐스팅 행사가 진행되기 직전 드라마에 출연했던 터라 네티즌의 몰표가 쏟아졌으며, 연기 경험이 전무한 응모자는 기존 팬덤을 바탕으로 네티즌의 몰표가 쏟아지는 등 심사의 공정성도 담보되지 못했습니다.

여기에 공신력과 신인 연기자에 대한 안목을 지닌 심사위원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제작사 대표 1명, 매니지먼트사 대표 1명, 홍보대행사 대표 2명)했던 것도 온라인 캐스팅 행사의 부실화를 초래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확하게 점수도 집계되지 않았습니다. 일부 매니지먼트사에서 내보낸 응모자에 대해선 점수와 관계없이 2~3차 오디션까지 합격시키는 등 여러가지 잡음이 흘러나왔습니다.

이러한 오디션 과정의 불투명함과 잡음은 누리꾼 심사의 결과에서 극명하게 드러났습니다. 누리꾼 심사에서, 오디션을 통해 선정된 여배우가, 누리꾼 심사 점수에서 1등으로 선정된 여배우보다 오히려 20%나 낮은 점수를 받은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연출자인 SBS 드라마본부의 오진석 PD는 “심사 과정의 잡음 등으로 온라인 오디션 캐스팅 방식을 통해서는 ’조선엽기연애사-엽기적인 그녀’의 완성도를 확보할 수 있는 여주인공을 선발할 수 없고, 공개적인 과정을 통한 신인연기자 발굴이라는 명분도 획득할 수 없다고 판단, 1차 오디션 이후 외부제작사가 주관한 온라인 오디션 행사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SBS ‘조선엽기연애사-엽기적인 그녀’ 드라마 제작사와 제작진은 정상적인 캐스팅 과정을 통한 완성도 높은 드라마 제작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SBS는 앞으로도 시청자 여러분의 기대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