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개최 여부 마지노선은 10월? ‘재선 욕심’ 바흐 위원장 의지도 변수

입력 2020-07-27 17:4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은 정상 개최가 가능할까.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일본 정부의 입장은 일치한다. 내년 7월 개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회조직위원회(조직위)도 각 종목 스케줄을 이미 공지했다.

다만 상황은 좀더 지켜봐야 한다. 조직위 엔도 도시아키 부회장은 최근 일본 언론을 통해 “내년 3월 올림픽 개최 여부를 최종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조직위 일부 임원들의 생각은 다르다. “봄까지는 너무 멀다. 내년 3월 대회 개최 중지를 선언할 경우, 이미지가 더 실추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들이 염두에 둔 마지노선은 올 10월이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다면 하루라도 빨리 대회를 포기하는 편이 낫다고 본다. 최근 도쿄를 중심으로 일본 내 2차 확산이 본격화되며 아베 신조 총리에 대한 지지율이 폭락하고 있다. IOC 존 코츠 조정위원장은 “대회 반년 전부터 온전한 컨디션으로 준비해야 한다. 그 시기, 각국 선수들의 훈련 상태를 보면 가늠할 수 있다”고 ‘10월 결정’을 지지했다.

대회 연기에 따른 천문학적 추가 비용도 부담스럽다. 추정치만 최소 3000억 엔(약 3조4000억 원)에 달한다. 일각에선 최대 6000억 엔까지도 손해를 감수해야 한다고 본다.

현 상태가 이어진다는 것을 가정해 ‘무관중 개최’가 언급되고 있는데, 이 경우는 ‘반쪽짜리 대회’, ‘그들만의 축제’란 오명을 뒤집어쓸 수 있다. 물론 입장권 판매를 통한 수익창출도 불가능하다. 조직위의 한 임원은 “취소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지출을 조금이라도 줄여야 한다”고 했다.

물론 취소가 조직위만의 문제는 아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의 의지도 변수다. 앞서 “더 이상 연기는 없다. 또 미뤄야 하는 상황이 되면 도쿄대회는 없다”고 밝힌 그는 2021년 임기 종료를 앞두고 있다. 2013년 제9대 수장으로 선출된 바흐 위원장은 재선에 욕심을 내고 있는데, 내년 봄 그리스 아테네에서 열릴 제137회 IOC 총회에서 선거가 열린다. 만약 조직위 일부 인사들의 의지대로 10월 포기가 결정되면 IOC 위원들의 지지가 필수인 바흐 위원장은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결국 바흐 위원장으로선 취소하더라도 최대한 길게 시간을 끌어야 할 처지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