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상욱, 태종 이방원의 성장 탁월한 표현력

입력 2021-12-29 13:0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배우 주상욱이 ‘태종 이방원’에서 ‘이방원’의 성장을 탁월하게 보여주며 극의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KBS 1TV 대하사극 ‘태종 이방원’(연출 김형일, 심재현/ 극본 이정우/ 제작 몬스터유니온)에서 배우 주상욱은 ‘이방원’으로 활약 중이다. 그는 극 중 점차 ‘조선 건국’의 일등공신으로 변화하는 이방원의 모습으로 이목을 모으고 있다. 관련해 이방원의 성장을 잘 보여주는 대사를 정리했다.


이방원의 시작 “명분 싸움에 얽매이지 마시고 단칼에 승부를 보십시오”

극 초반 방원은 아버지 이성계(김영철 분)에게 직설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새 나라를 건국함에 주저하는 아버지를 향해 “명분 싸움에 얽매이지 마시고 단칼에 승부를 보십시오”라며 자신의 생각을 피력했다. 이는 조선의 건국에 큰 역할을 했던 ‘이방원’의 시작을 알렸다.


이방원의 진심 “우리가 받들어야 할 것은 군왕이 아니라 백성입니다”

이후 방원은 첫째 형 이방우(엄효섭 분)와 격렬히 부딪히며 자신의 신념을 더욱 강렬하게 표현했다. 그는 나라를 배신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방우에게 “우리가 받들어야 하는 것은 군왕이 아니라 백성입니다”라고 말해 극의 긴장감을 더했다.


이방원의 각성 “누군가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앞장서야 합니다”

방원은 공양왕(박형준 분)을 옹립 시킨 후 이방과(김명수 분)와 힘을 합쳐 신우와 신창(우왕과 창왕)을 죽음으로 몰아넣을 계획을 세웠다. 이에 아내 민씨(박진희 분)가 반대하자 “누군가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앞장서야 합니다”라며 전과 달리 단호히 말하는 방원의 눈빛에서 앞으로 펼쳐질 일들을 기대케했다.


이방원의 위기 “만 백성을 구원할 수만 있다면 한 명의 왕을 희생 시킬 수도 있음을 모르시옵니까”

결국 새 나라를 건국하길 원하는 방원과 고려의 충신 정몽주(최종환)가 격렬히 대립한다. 그는 “만 백성을 구원할 수만 있다면 한 명의 왕을 희생 시킬 수도 있음을 모르시옵니까”라며 정몽주를 설득했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단호한 거절이었다. 방원의 적대감과 실망감이 뒤섞인 모습은 극 중 둘의 갈등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이처럼 주상욱은 ‘이방원’ 캐릭터를 극대화하는 대사 전달력으로 극 전개에 흥미를 불어 넣고있다. 그는 극 초반 주변의 상황에 흔들리는 모습과 현재 굳은 신념을 갖은 모습으로 변화하는 이방원의 심경을 목소리의 떨림, 눈빛 등을 통해 섬세하게 그려내고 있다.

지난주 정몽주를 향해 적의를 드러내며 칼을 내리치려는 이방원의 모습이 엔딩을 장식해 앞으로 어떤 전개가 펼쳐질지 궁금증을 더한다.

한편, 주상욱이 열연하는 KBS 1TV 대하사극 ‘태종 이방원’은 매주 토, 일 밤 9시 40분에 방송된다.

사진=KBS 1TV ‘태종 이방원’
동아닷컴 이슬비 기자 misty8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