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치악 환자 틀니 적응 어렵다면 매직4 임플란트 도움 [건강 올레길]

입력 2022-02-22 08:3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성수동 우리치과 강일남 원장

치아는 사람이 음식물을 저작하고 섭취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신체 부위인데, 치아가 하나도 남아 있지 않은 무치악 상태가 되면 음식을 맛보고 즐기는 즐거움을 누릴 수 없어 삶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처럼 치아상실로 무치악에 이르는 환자들은 대부분 8~9개의 임플란트를 이용한 전악 임플란트 브릿지 보철이나 전체 틀니를 제작하여 사용하게 되는데 무치악 기간이 긴 경우나 염증이 심하여 발치한 경우에는 상하악간 치조골 흡수양 차이에 따라 전악 임플란트 브릿지 보철치료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전체 틀니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전악 임플란트 브릿지 보철과 다르게 고정성 보철이 아니고 이물감이 크기 때문에 적응이 쉽지않다

따라서 일반적인 임플란트 치료가 어렵거나 틀니에 적응이 힘든 환자의 경우 매직4 임플란트 치료를 대안으로 고려할 수 있다. 매직4 임플란트는 상하악 모두 가능하며 무치악부위중 식립이 가능한 부위에 임플란트를 4~5개 식립하고 임플란트 상부에 바(BAR)를 연결한 뒤, 그 위에 지지대를 마련하고 자르코니아 보철물을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점을 모두 가진 치료법이다.

또한 전악 보철 제작 과정을 단순화하여 효율적이고 치료 기간이 짧아 노년층에게 부담이 적은 치료법이다. 자연치의 씹는 기능을 80~90% 정도 수복할 수 있어 음식물을 먹을 때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다.

매직4 임플란트는 치과 선택에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하는데, 우선 해당 병원의 의료진이 임플란트에 대한 충분한 임상경험과 숙련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개별적인 환자의 잇몸뼈 상태, 위아래 턱의 수평적 관계, 치료 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매직4 임플란트 보철물 제작에 필수적인 3D스캐너와 3D-CT 등 시술에 필요한 첨단 의료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더불어 시술 후에도 안전하게 오랫동안 임플란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까지 책임지고 케어해주는 곳인지도 살펴봐야 한다.

성수동 우리치과 강일남 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