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울산대교 통행료 조정 앞두고 인상 여부 ‘고심’

입력 2023-03-13 16:1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울산시청

소비자물가지수 상승 등 통행료 조정 필요성 제기
시민부담증가 우려… 이달 말까지 최종 결정 예정
울산시가 내달 1일 ‘울산대교·접속도로 통행료’ 조정을 앞두고 인상 여부를 고심하고 있다.

울산대교·접속도로 통행료는 민간운영사인 울산하버브릿지㈜와 체결한 협약서에 따라 소비자물가지수변동분을 반영해 매년 4월 1일 조정하게 돼 있다.

현재 통행료 징수 구간은 2개 노선으로 전구간(매암교차로~염포산 영업소), 울산대교 구간(매암교차로~예전영업소)이다. 염포산 터널구간(아산로~염포산영업소)은 올해 1월 1일부터 ‘무료’로 전환됐다.

울산대교·접속도로 통행료는 지난 2015년 6월 1일 개통한 이후 2017년 한 차례 인상한 이후 5년째 동결 상태다.

이는 그동안 물가상승으로 인한 통행료 인상 요인에도 불구하고 시민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울산시가 운영사 측에 손실분을 보전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 1월 ‘염포산 터널 구간’ 무료화로 시가 운영사 측에 보전해야 하는 부담금이 큰 폭으로 증가한 데다 무료화 이후 염포산 터널 구간 통행량 증가로 인해 향후 보전 비용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지난해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대비 5.1% 상승했는데 이는 지난 2020년(0.5%), 2021년(2.5%)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이번 통행료 인상을 압박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대교 개통 이후 현재까지 최대한 요금 인상을 억제해 왔으나 올해는 소비자물가지수가 대폭 상승해 통행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면서 “다만 통행료 인상 시에는 시민의 부담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재정 여건을 신중히 검토해 이달 말까지 통행료 인상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스포츠동아(울산) | 김태현 기자 localbuk@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