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아침’ 이은하 “父대신 10억 부채 떠맡고 수술 못해 쿠싱증후군 앓아”

입력 2018-02-05 14:1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가수 이은하가 쿠싱증후군을 앓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5일 방송된 SBS ‘좋은 아침’에서는 이은하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이날 이은하는 과거와는 다른 모습으로 스튜디오 등장해 주변을 놀라게 했다.

이은하는 과거 공연 중 허리 부상을 입어 디스크가 심해져 스테로이드를 장기복용하면서 부작용으로 쿠싱증후군을 앓게 됐다고 말했다.

이은하는 “의사들이 허리수술을 권장했지만 한 번도 쉬어본 적이 없었기에 비수술 방식을 찾다보니 약과 주사에 의존하게 됐다”라며 “집안의 가장 아닌 가장 역할을 하다 보니 일을 하지 않으면 살 수가 없었다. 내가 누우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수술을 받지 않은 이유를 말했다.

이어 “이어 “2~3개월 만에 20kg 정도 쪘다. 공연 중에 허리를 다쳤고 통증이 심해 스테로이드 약을 3년 가량 복용했다. 너무 심할 때는 주사까지 맞았다. 그런데 몇 달만에 갑자기 이렇게 됐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사람들이 안 봤으면 하는 마음에 안경을 쓰고 다녔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가 수술을 받지 않고 약과 주사에 의존한 이유는 가족 때문이었다. 이은하는 “또 내가 약간의 부채가 있어 쉴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부채는 아버지가 건설 사업에 동참하셨던 때 첫 번째 이사란으로 내 이름을 쓰셨다. 사업이 실패로 돌아가자 책임이 내게 돌아왔다”라며 “책임회피를 하면 상관없는데 그렇게 되면 아버지가 인장 도용 사기죄로 걸리게 되는 거였다. 그래서 10억 원 가까운 부채를 떠안게 됐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꾸준히 활동하고 싶었지만 불러주는 곳이 없었다. 결국 3년 전에 파산신청을 했지만 주변에서 ‘이은하가 그 정도도 못 갚느냐’고 말이 나와 회생절차를 밟았다. 그런데 거부를 당했다. 판사님이 ‘몇 년 있으면 환갑인데 이걸 어떻게 갚냐’라며 다시 파산을 받아줬다”라고 덧붙였다.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