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 교수의 6색 건강요가] 요가 매직…허리는 가늘게, 가슴은 탄력있게

입력 2011-02-23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양 다리를 교차하고 서서 가슴 앞에서 합장한다. 호흡을 내뱉으면서 손바닥을 서로 밀면서 힘을 주고 고개는 오른쪽으로 돌린다. 숨을 들이마시며 정면을 바라보고, 호흡을 내뱉으면서 왼쪽으로 돌린다. 각 방향 5초 정지, 좌우교대 3회반복.

2. 오른팔은 어깨위로, 왼팔은 등 뒤로 보내어 양손을 맞잡는다. 5초 정지, 좌우교대 2회반복. 다리를 반대로 교차하고 동일하게 수련한다.

3. 어깨너비로 다리를 벌리고 서서 허리를 비틀어 뒤를 바라본다. 오른 손등은 왼쪽 엉덩이위에, 왼손은 오른쪽 골반위를 잡고 호흡을 내뱉으면서 하복부에 힘을 준다. 10초 정지, 좌우교대 3회반복.

4. 양팔을 쭉 펴서 위로 올리고 왼손으로 오른 팔꿈치를 잡는다. 상체를 뒤로 젖히며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리고 양 무릎을 굽혀 중심을 낮춘다. 반대로 오른손으로 왼팔꿈치를 잡고 고개를 왼쪽으로 돌린다. 5초 정지, 좌우교대 3회반복.


동상이몽(同床異夢). 같은 침상에서 자면서도 각기 다른 꿈을 꾼다는 뜻으로 남편과 같이 잠들어도 각자 딴 생각하는 부부는 없는지. 당신은 신선함과 아름다움이 퇴색되었다고 느끼는가. 아줌마는 여자가 아니라고 스스로 치부해버리지는 않았는지.

그렇다면 주부도 개혁이 필요하다. 예쁜 아내이자 모성애 깊은 엄마, 그리고 사랑스러운 여자라는 것을 잊지 말자.

아름다운 주부가 되기 위한 십계명을 소개한다.

1. 미소 띤 표정은 주부의 아름다움과 여성스러움을 한결 돋보이게 한다.
2. 내 남편 내 자녀를 옆집 사람들과 비교하지 마라.
3. 매사에 열정과 신념을 지니고 노력하라.
4. 사랑결핍증(?)을 운운하기보다는 내가 먼저 사랑하자.
5. 식구들 남긴 음식 다 먹어 치우지 말고, 건강을 위해 소식하자.
6.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갖고 한가지 이상 취미를 가지자.
7. 긍정적인 마인드로 항상 즐겁게 생각한다.
8. 이 세상에서 내가 제일 행복한 여자라고 자기암시를 하자.
9. 당신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그 누구라도 용서하자.
10. 아침에 눈을 뜰 때 “잘 잤다. 오늘은 좋은 일이 생길 거야” 저녁에 잠들 때에는 “오늘은 ㅇㅇㅇ를 잘했어. ㅇㅇㅇ는 참으로 감사한 일이야.”라고 스스로에게 속삭이자.

그리고 한 가지 더….

요가와 명상으로 당신의 심신을 더욱 아름답게 가꾸기를 바란다. 가슴을 확장시키고 허리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요가 아사나로 세상에서 제일 아름다운 사람은 ‘주부’라는 것을 실감하자.


※ 효과
1. 가슴라인을 탄력있게 하고 개미허리를 만들어준다.
2. 목과 어깨의 경직을 해소하고 주부오십견을 예방한다.
3. 다리를 교차한 상태에서 케겔운동을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 주의
1. 2번 자세에서 양손을 잡기 어려운 경우 수건이나 밴드를 잡은 상태에서 위 아래로 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하고 팔을 바꾸어서도 수련한다.
2. 3번자세에서 하체를 고정한 상태에서 허리를 최대한 비틀어준다.


글·동작 최경아
상명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