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호스트’ 정윤정→‘고인 팔이’ 유난희, 막말 끼워파는 홈쇼핑 (종합)[DA:스퀘어]

입력 2023-03-23 17: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 DA이슈: 연예계를 뜨겁게 달군 이슈를 조명하는 코너
유명 쇼호스트들이 '막말'을 끼워 팔고 있다.

우선, 정윤정은 홈쇼핑 생방송 중 '시X' 욕을 하고서도 누리꾼들과 기 싸움을 하다 사과했다.

정윤정은 지난 1월 28일 화장품 크림을 판매하던 중 “뒤에 여행 방송은 일찍 못 받는다. 여행 상품은 딱 정해진 시간만큼만 방송하기 때문이다. 이씨 왜 또 여행이야. 시X 나 놀러 가려고 그랬는데”라면서 욕을 내뱉었다. 조기 방송 종료를 희망했지만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자 아쉬움을 욕설로 대신한 것이다. 함께 자리한 또 다른 쇼호스트가 당황한듯 말을 더듬으며 방송을 이어가 눈길을 끌었다.

문제는 제작진이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발언 내용을 정정할 것을 요구했지만 정윤정이 “정정? 뭘 해야 하나. 난 정정 잘한다. 아, 방송 부적절 언어 사용? 뭐 했나? 까먹었어”라고 둘러댄 데서 비롯됐다. 그는 “방송하다 보면 내가 가끔 부적절한 언어를 사용해서 죄송하지만, 예능처럼 봐 달라. 홈쇼핑도 예능 시대가 오면 안 되나”라고 변명을 했다.

관련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다수의 민원이 접수됐다. 방심위는 상품소개 및 판매방송 심의에 관한 규정 제37조 제2항을 위반한다고 판단하고 제작진에게 의견진술을 요구했다.

또 일부 누리꾼들이 정윤정 인스타그램에 찾아가 날 선 댓글을 남겼고 정윤정 역시 날선 대응으로 사과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홈쇼핑 업계가 정윤정이 출연하는 방송 편성을 취소하거나 향후 방송에서 그를 배제하는 방안을 확정 또는 검토 중이라는 소식이 나오자, 정윤정은 지난 17일 사과문을 게재했다.

정윤정에 이어 이번에는 또 다른 유명 쇼호스트 유난희가 막말을 했다. 홈쇼핑 생방송 중 고인이 된 개그우먼을 언급, 시청자들의 민원 제기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대상에 오른 것이다.

유난희는 지난 2월 4일 줄기세포를 활용한 화장품 판매 생방송을 진행하던 중 "모 개그우먼이 생각났다. 이 제품을 알았으면 좋았을 텐데라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말했다. 실명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만성적인 피부질환으로 고통 받다가 2020년 세상을 떠난 코미디언 박지선을 떠오르게 한 발언이었다.

일부 시청자들은 '유난희가 판매한 화장품과 언급한 개그우먼의 피부질환은 연관성이 증명되지 않았다'며 유난희가 화장품을 더 많이 팔기 위해서 타인의 죽음을 이용했다고 비난했다.

유난희는 방송을 통해 사과했지만, 일부 시청자들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소비자 민원이 접수했고 관련해 지난 14일 방심위 광고심의소위원회는 회의를 열고 CJ온스타일 화장품 판매 방송에 대해 심의를 진행했다. CJ온스타일 측은 '실명 언급을 하지 않은 점'을 내세워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