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비티 “우리 자체가 청춘…정체성과 대중성 다 보여줄 것” (종합)[DA:인터뷰]①

입력 2023-09-11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청춘은 바로 지금’! 코로나19 시국에 데뷔해 어느덧 4년차, 월드 투어를 할 만큼 훌쩍 성장한 그룹 크래비티(CRAVITY)를 만났다. 팬데믹 속에서 서로를 의지하며 힘든 시기를 함께 이겨낸 크래비티. 멘트 쏠림 현상 없이 평화롭게 주고받는 질의응답과 서로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자세에서 이들의 배려와 존중을 느낄 수 있었다.

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사옥에서는 여섯 번째 미니 앨범 '선 시커(SUN SEEKER)' 발매를 앞둔 크래비티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지난 2020년 4월 데뷔한 이후 취재진과 이렇게 가까이서 대면해 공식 인터뷰를 가진 건 이번이 처음. 멤버들은 살짝 긴장한 모습이었지만 차분하고 진솔하게 각자의 생각을 전했다.

앞서 크래비티는 지난 3월 발매한 다섯 번째 미니 앨범 '마스터 : 피스(MASTER : PIECE)로 자체 초동 커리어 하이 및 역대 최다 음반 판매량을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데뷔 후 처음으로 월드 투어 '2023 크래비티 첫 번째 월드 투어 '마스터피스'(2023 CRAVITY THE 1ST WORLD TOUR 'MASTERPIECE')를 개최, 미주 6개 도시와 아시아 전역을 순회 중이다.

이번 앨범은 6개월 만에 선보이는 신보로 크래비티의 지칠 줄 모르는 푸르른 청춘의 기운을 뿜어내며 한 단계 성장한 아티스트의 면모를 증명하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더블 타이틀곡 '치즈(Cheese)'와 '레디 오어 낫(Ready or Not)'을 비롯해 '메가폰(MEGAPHONE)', '바이브레이션(Vibration)', '나인 어클락(9 o'clock)', '러브 파이어(LOVE FIRE)' 등 총 여섯 곡이 수록됐다. 이 중 우빈은 '바이브레이션'의 작사, 작곡에 참여해 프로듀싱돌로서의 존재감을 확립했다. 앞서 우빈은 전작 수록곡 '컬러풀(Colorful)', '라이트 더 웨이(Light the way)'의 프로듀싱을 맡아 팀 내 메인보컬에 국한되지 않은 폭넓은 음악성을 증명한 바 있다.

크래비티 음악에서 꾸준히 랩 메이킹에 참여하고 있는 세림과 앨런은 이번에도 타이틀곡 '레디 오어 낫' 뿐만 아니라, '메가폰', '바이브레이션', '나인 어클락', '러브 파이어' 등 다수의 수록곡 크래딧에 이름을 올렸다.

크래비티의 새 앨범은 오늘(11일)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하 크래비티와의 일문일답.


Q. 6개월 만에 컴백이다. 먼저 컴백 소감은.

A. 정모 : 월드투어에서 “더 좋은 곡으로 컴백해서 멋있는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했는데 기회가 생겼다. 처음으로 더블 타이틀곡으로 컴백하게 됐고 두 곡 중 한 곡(치즈)은 미국에서 뮤직비디오를 촬영해 감회가 새롭다. 팬 분들이 좋아해주실지 굉장히 기대가 된다.

세림 : 월드투어와 컴백 준비가 겹치다 보니 힘들긴 했지만 러비티(팬덤) 응원이 있었기에 힘낼 수 있었다.


Q. 더블 타이틀곡을 내세우게 된 이유는.

A. 태영 : 트렌드가 이지 리스닝이지 않나. ‘레디 오어 낫’으로는 크래비티의 퍼포먼스적인 면을, ‘치즈’로는 트렌디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정체성과 대중성을 다 잡겠다는 마음이랄까.


Q. 두 곡 모두 다른 느낌으로 에너제틱한 느낌이다.

A. 태영 : 밝은 곡을 타이틀곡으로 정했는데 콘서트에서는 수록곡으로 센 곡을 보여주기도 했다. 큰 행사에서는 세븐틴 선배들의 ‘손오공’과 몬스타엑스 선배들의 ‘갬블러’ 등을 커버하기도 했다. 특히 ‘손오공’의 경우 현장에서 반응이 엄청 났다. 우리가 생각해도 레전드 커버인 것 같다. 하하.

형준 : 데뷔 초에는 센 곡을 주로 했고 ‘클라우드 나인(Cloud 9)’ 같이 밝은 곡도 했는데 나이대에 할 수 있는 곡을 하니까 무대에서도 신 나 보이고 편해 보이고 좋아 보인다는 피드백이 많았다. 그래서 지금 나이대에 할 수 있는 것, 청춘을 노래하고자 했다.


Q. 더블 타이틀곡의 첫 인상은 어땠나.

A. 원진 : ‘레디 오어 낫’의 후반부가 머릿속에 맴돌았고 자동적으로 튀어나오더라. 이 중독성을 팬 분들께서도 많이 알아주셨으면 좋겠다. ‘치즈’는 팀 내 투표에서도 반응이 좋았던 곡이다. 처음에는 수록곡인 줄 알았는데 타이틀곡이 됐고 이 곡으로도 활동할 수 있게 돼 기쁘다.


Q. 랩 메이킹에 참여한 세림과 앨런은 어떤 메시지를 담으려 했나.

A. 세림 : 질주하겠다는 마음을 생각하면서 가사를 썼다. 작업실이 아니라 비행기에서 가사를 쓰고 호텔에서 휴대전화로 녹음하면서 작업했는데 연습생 때 생각도 나더라. 한국에 와서 많은 수정을 거쳐야 했지만 내가 원하는 것, 말하고 싶은 것에 좀 더 집중해서 포인트를 살릴 수 있었다.

앨런 : 청춘을 생각하면 아픔, 꿈, 희망 등의 단어들이 떠오른다. 청춘을 노래하는 그룹으로서 우리 나이대 젊은이들에게 격려의 메시지를 가사에 담고자 했다. ‘준비가 되지 않았더라도 해보자’ ‘두려워하지 말고 부딪혀보자’고 용기를 낼 수 있게 곡을 써봤다.


Q. 크래비티가 노래하고 정의하는 ‘청춘’은 무엇인가.

A. 원진 : 코로나 시대에 데뷔한 그룹 중 하나다. 크래비티의 성장 자체가 청춘이 성장하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우리 자체가 청춘이라고 생각한다.


Q. ‘치즈’의 뮤직비디오를 미국에서 촬영해 감회가 새롭다고 했는데, 특별한 현장 에피소드가 있을까.

A. 태영 : LA 거리에서 주로 촬영했는데 행인들이 우리 노래에 맞춰서 흥얼거리기도 하고 응원해주기도 해서 너무 좋았다. 무대를 하는 것처럼 힘이 나서 신 나게 촬영했다.

형준 : 원테이크 촬영 때 감독님과 우리의 구도와 합이 중요했다. 준비를 많이 하기도 했지만 합이 잘 맞아서 다행히 결과물이 잘 나왔다.

세림 : 미니 골프장에서 촬영한 장면이 있는데 골프는 태어나서 처음이었다. 운동을 오래 해왔고 구기종목을 잘 하는 편이라 몸으로 하는 건 나름 다 자신 있었는데 골프는 아닌 것 같더라. 하하.

앨런 : 어머니가 멤버들을 위한 도넛과 함께 촬영장에 직접 오셨다. 어머니께 무대가 아니라 뒤에서 일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는 게 처음이라 감회가 새롭기도 하고 조금 민망하기도 하더라. 언제 또 이런 기회가 어머니께 오겠나 싶어서 힘 내서 잘 마무리했다. 어머니가 ‘너와 멤버들이 고생하는 것을 직접 눈으로 보니까 기특하고 대견하다’고 하셔서 뿌듯하기도 했다.


Q. 우빈은 4번 트랙 ‘바이브레이션(Vibration)’의 작사와 작곡에 참여했는데.

A. 우빈 : 지금까지 밝은 분위기의 곡을 만들었는데 이번에는 조금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려고 했다. 내가 생각할 때 크래비티의 퍼포먼스를 확실하게, 몽환적이고 섹시한 느낌의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곡이다. 멤버들도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더라.


Q. 우빈이 생각할 때 ‘바이브레이션’에 가장 잘 어울리는 멤버는?

A. 우빈 : 나. 농담이고 민희라고 생각한다. 민희가 후렴의 킬링 파트를 맡았다. 내가 처음에 의도한 건 여리면서도 호흡을 넣어서 쫀득하게 불렀으면 했다. 민희가 다른 느낌으로 강렬하고 마초적인 느낌으로 불렀는데 그게 너무 좋더라. 그래서 민희 느낌에 맞춰서 나도 녹음을 다시 한 사연이 있다.


Q. 멤버들은 ‘바이브레이션’을 처음 들었을 때 어땠나.

A. 성민 :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곡을 만들 수 있구나’ 싶었다. 이전 앨범에 실렸던 곡들이 우빈의 형의 스타일이라고 생각했는데 그 생각이 변했다. 형도 ‘이 곡이 내 스타일’이라고 하더라.

원진 : 연습생 때도 형이 작곡을 많이 했다. ‘컬러풀(Colorful)’과 ‘라이트 더 웨이(Light the way)’ 무드도 좋지만 연습생 때 썼던 무드도 기대하고 있었다. 이번 ‘바이브레이션’이 형의 느낌이 잘 나온 것 같다. 많이 들어주셨으면 좋겠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제공|스타쉽엔터테인먼트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