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크루즈 관광 재개, 코로나19 이후 첫 선박 입항

입력 2023-03-14 16:5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부산항만공사

15일 독일 2만 9000톤급 입항
올해 90척 예약·내년 100척 이상 목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굳게 닫혔던 부산항 크루즈 관광이 3년 만에 재개한다.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가 부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윤종호)과 아마데아호(M/S Amadea, 2만 9000톤)가 오는 15일 오전 승객 470명과 승무원 300여명을 태우고 국제여객터미널로 많은 시민의 환대 속에 입항한다고 밝혔다.

아마데아호는 지난해 12월 20일 프랑스 니스에서 출항해 중남미-일본-한국-동남아-중동을 거쳐 오는 5월 말 프랑스로 돌아가는 월드와이드 크루즈로 독일, 스위스 등 다국적 승객이 탔다.

주목할 점은 260명의 독일 승객이 이달 초 일본 도쿄에서 승선해 크루즈 관광을 시작했다는 것으로 이는 부산을 포함한 한국이 크루즈 관광지로 매력적인 곳이라는 의미다.

부산항에 따르면 현재 기준으로 90척 이상의 크루즈선이 입항 신청을 한 것이며 이는 예상했던 80척보다 훨씬 많다.

부산항은 내년 100척을 목표로 유럽, 미주, 아시아 지역별 특성에 맞춰 타깃 마케팅을 할 예정이다. BPA는 주요 선사 동향을 파악하고 중국 항만 개방에도 대비해 코로나19 이전의 전성기 수준을 회복하는 데 노력할 계획이다.

BPA와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크루즈선 입항을 앞두고 지난해 11월부터 5차례 이상 CIQ(세관·출입국·검역)와 보안 등 관계기관 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지난 8일 크루즈선 입항에 대비한 시뮬레이션을 시행하는 등 손님맞이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

윤종호 청장은 “부산항 크루즈 입항 재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부산항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관계기관과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강준석 사장은 “크루즈 재개 후 첫 방문한 AMADEA호에 깊은 감사와 안전한 항해를 기원하는 마음을 전한다”며 “오랜만에 크루즈 관광객으로 활기를 되찾은 부산의 모습을 보며 크루즈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부산) | 김태현 기자 localbuk@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