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정 번복, 모두가 “아니오”라고 할때 대한유도회만 “정확했다”…왜?

입력 2012-07-31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유도 남자 66kg급 8강전 조준호(한국)와 에비누마 마사시(일본)의 경기에서 빚어진 희대의 판정 번복을 어떻게 봐야 할까. 유도인들은 물론 국민들도 공분하고 있는 마당에 대한유도회 심판위원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판정 번복이 “정확했다”고 했다.

에비누마조차도 경기 후 “졌다고 생각했다. (판정 번복으로 승리해) 조준호에게 미안하다”고 하고, 자국 선수가 승리한 것을 본 일본 교도통신은 “‘바보 삼총사(The Three Stooges)’ 영화를 패러디한 것처럼 3명의 심판이 잠깐의 회의를 마치고 처음 내린 판정을 번복했다”고 조롱했다.

그러나 정작 문원배 대한유도회 심판위원장은 30일(한국시간) 런던 로열 템스 요트클럽 내 팀 코리아 하우스에서 열린 조준호의 기자회견에 동석해 “애초의 판정을 뒤집은 심판위원장의 판단이 정확한 것”이라고 면죄부를 줬다. 약속이나 한 듯, 국제유도연맹(IJF)은 30일(한국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최고 경기력을 선보인 선수가 승리하도록 비디오 판독 시스템을 도입했다. 그 결과가 매우 성공적이라는 게 이번에 다시 입증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국내에 머물고 있는 수많은 유도인들은 이 같은 일련의 흐름을 ‘예정된 시나리오’로 보고 있다. 대한유도회가 이번 판정 번복이 불합리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왕기춘 김재범 등 우리 선수들이 계속 출전하는 일정을 고려해 더 이상의 불협화음을 만드는 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란 ‘정치적 판단’을 내렸다는 얘기다.

김도헌 기자 dohone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kimdohoney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