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전사 핫이슈] 손흥민-이청용 공격 날개는 살아있다

입력 2014-06-11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손흥민. 스포츠동아DB

■ 가나전 참패 속 희망요소

이근호·김보경 등 조커들 활발한 움직임
러시아전 100% 컨디션 만들어낼지 관심

2014브라질월드컵을 목전에 둔 축구대표팀이 10일(한국시간) 미국 마이애미 선라이프 스타디움에서 열린 가나와의 최종 평가전에서 0-4로 완패했다. 참담한 결과지만, 소득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지난달 28일 튀니지와의 평가전 때보다 발전한 부분도 보였다. 참패 속에서도 빛난 ‘홍명보호’의 희망요소 3가지를 짚어봤다.


● 공격수 중 가장 빛난 손흥민

손흥민(레버쿠젠)은 왼쪽 윙으로 선발 출전해 활발한 몸놀림을 과시했다. 오른쪽 윙 이청용(볼턴)과 자주 위치를 바꿔가며 가나의 측면을 공략했다. 또 왼쪽 풀백 윤석영(QPR)과의 호흡도 좋았다. 그 덕분에 대표팀은 왼쪽 측면에서 공격의 활로를 개척할 수 있었다. 손흥민은 전반 40분 상대 페널티에어리어 왼쪽 외곽에서 개인돌파를 시도한 뒤 강력한 오른발 슈팅으로 골포스트를 맞혔다. 비록 골로 연결되진 않았지만, 상대에게 위협감을 주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손흥민은 돋보이는 경기력으로 월드컵 본선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 조커들의 분전

후반에 교체로 투입된 선수들의 경기력이 괜찮았다. 공격자원 중에선 이근호(상주), 지동원(아우크스부르크), 김보경(카디프시티) 등 3명이 공격 포지션에서 활발하게 움직였다. 주전으로 출전했던 선수들보다 몸 상태가 더 좋아보였다. 한국은 이들의 활약으로 후반 중반 이후 경기 주도권을 손에 쥘 수 있었다. 특히 후반 19분 박주영(왓포드) 대신 투입된 이근호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가나 수비라인을 흔들어놓았고, 수비 시에는 최전방에서 강력한 압박을 펼쳐 상대의 패스 플레이를 차단한 뒤 역습을 펼치는 등 인상적인 모습을 보였다.


● 서서히 살아나는 태극전사들

태극전사들의 몸 상태와 컨디션이 점차 살아나고 있음이 가나전을 통해 드러났다. 지난달 국내서 치른 튀니지와의 평가전은 0-1로 패한 경기 결과도 문제였지만, 선수들의 컨디션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았다는 점에서 더 큰 우려를 낳았다. 홍명보 감독은 전지훈련지 마이애미에 도착한 직후 강도 높은 훈련으로 선수들의 컨디션을 끌어올리기 위해 애썼다. 다수의 선수들이 튀니지전보다 한결 가벼워진 움직임을 보였다. 홍 감독은 선수들이 100% 컨디션으로 18일 조별리그 첫 경기 러시아전에 출전할 수 있게 훈련스케줄을 짜놓고 있다.


최용석 기자 gty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gtyong11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