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박철우-박세혁, 부자(父子)라 더 뜻깊은 KS

입력 2016-11-02 14:5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두산 박세혁(26). 스포츠동아DB

“우승하고 나면 아들과 포옹이나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두산 박철우(52) 타격코치는 이번 한국시리즈(KS)가 유독 남다르다. 현역시절 해태에서 숱한 가을야구를 치렀고, 1989년엔 KS MVP까지 차지한 경험이 있지만 올 KS는 벅찬 마음이 더욱 크다. 이유는 하나. 아들 박세혁(26)과 시리즈를 함께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6시즌 전부터 둘의 만남은 화젯거리였다. 2015시즌부터 두산 타선을 지도한 박 코치와 지난해 말 상무에서 재대한 포수 박세혁이 처음 1군 무대에서 만난 때가 바로 올해였다. 부자(父子)가 한 팀에서 코치와 선수로 한솥밥을 먹는다는 사실 때문에 둘은 스프링캠프부터 이야깃거리를 몰고 다녔다. 만남은 가을야구까지 이어졌다. 박 코치는 두산 타선을 팀타율 1위(0.298), 팀홈런 1위(183개)로 끌어올리며 정규리그 우승에 일조했고, 박세혁은 선배포수 양의지의 부상 공백을 틈틈이 메우는 활약으로 KS에 합류하게 됐다.

부자가 함께 맞이한 가을야구는 어떤 기분이냐는 질문에 박 코치는 “어차피 우리는 코치-선수 사이”라면서도 “사실 그래도 기분은 좋다. 뿌듯하기도 하고, 감격스럽기도 하다”고 전했다. 이어 “(박)세혁이가 KS 엔트리에 들지 못했으면 안타까웠을텐데 여기까지 올라왔다는 것 자체가 대견스럽다”고 말했다.

물론 타격코치로서의 조언도 잊지 않았다. 박 코치는 “세혁이가 상무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고는 해도 2군과 1군을 다르다”며 “본인도 올 시즌 이러한 부분을 느끼며 많은 생각을 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박 코치는 아들이 타격 슬럼프에 빠져있을 때 타격폼 수정을 손수 돕기도 했다.

그러나 코치와 선수의 관계가 집안까지 이어지지는 않는다. 박 코치는 “집에서는 야구 이야기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면서 “서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자제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코치는 이어 “아들한테는 집에서 ‘밥 먹자’는 소리만 한다”고 웃었다.

만약 두산이 KS 우승을 차지한다면 부자가 함께 우승 샴페인을 터뜨릴 수 있는 장면이 연출된다. 박 코치는 이 같은 이야기에 살며시 웃으며 조심스럽게 말을 마쳤다.

“우승하고 나면 아들과 포옹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기념으로 사진도 한 장 남기구요.”

마산 | 고봉준 기자 shutout@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