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직구’ 보며 꿈 키운 고우석-박영현…‘오승환 시대’ 산 오승환 후계자들

입력 2023-06-07 16:0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LG 고우석(왼쪽), KT 박영현. 스포츠동아DB

‘끝판대장’ 오승환(41·삼성 라이온즈)이 누구도 가지 못한 길을 개척하고 있는 가운데 ‘돌직구’를 보며 자란 후배 투수들도 그가 세운 이정표를 따라 걷고 있다.

“내 꿈은 마무리투수”라고 밝히는 아마추어선수는 이제 더 이상 드물지 않다. 투수의 보직이 여러 갈래로 나뉜 뒤에도 마무리투수가 되길 희망하고 나선 선수는 분명 많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은 흔해졌다. 올해 신인들 중 전체 1순위로 지명받은 김서현(한화 이글스)의 꿈도 마무리투수였다. 돌덩이 같은 구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박영현(KT 위즈), 최준용(롯데 자이언츠)도 팀의 마지막 투수로 마운드에 서 있는 순간을 그린다.

한국야구의 미래들이 마무리투수를 꿈꾸게 만든 배경에는 오승환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대표팀의 마무리투수로 거듭난 고우석(LG 트윈스)을 비롯해 박영현, 정해영(KIA 타이거즈) 등 여러 투수들은 아마 시절부터 그를 롤모델로 삼아왔다. 박영현은 지난해 수원을 찾은 원정팀 삼성의 덕아웃까지 찾아가 오승환과 만남을 고대하기도 했다. 오승환의 오랜 팬임을 밝힌 박영현은 그와 ‘셀카’ 찍고 연락처를 교환한 뒤 마운드에선 뛰어난 구위로 우상을 뿌듯하게 만들었다. 당시 오승환은 “앞으로 대표팀에서 뛰어야 할 선수”라고 후배를 치켜세웠다.

지금 현역 마무리투수로 뛰거나 차세대 후보로 떠오르는 선수들 대부분은 ‘오승환의 시대’를 살았다. 이들은 모두 오승환이 2005년 데뷔한 뒤 KBO리그와 일본프로야구(NPB), 메이저리그(ML)를 거쳐 전인미답의 한·미·일 통산 500세이브를 쌓은 19년간 초·중·고교를 다니며 TV 앞이나 관중석에서 그를 보고 배웠다.

그 중 고우석은 충암고 시절인 2015년 한신 타이거즈의 마무리투수로 활약하던 오승환을 보며 꿈을 키웠다. 자신 또한 오승환처럼 키가 180㎝ 안팎으로 아주 크진 않아도 큰 무대로 뻗어나가기 위해선 강력한 구위를 지녀야겠다고 생각하게 된 계기였다. 이제 시속 155㎞ 이상의 빠른 공을 너끈히 던지는 투수가 된 고우석은 지난해 42세이브를 수확하기도 했다.

‘살아있는 전설’인 오승환은 앞으로도 후배 투수들의 길잡이가 될 전망이다. 역동적인 투구폼으로 묵직한 ‘돌직구’를 던지던 전성기에 비해선 많은 변화가 생겼지만, 베테랑이 된 뒤에도 여러 구종을 적절히 활용하거나 완급을 조절하는 관록으로 여전히 존재감을 뽐내고 있다. 앞으로 22세이브를 추가하면 KBO리그 최초의 400세이브라는 또 하나의 이정표도 세울 수 있다. 후배 투수들에게도, 오승환에게도 강한 동기가 될 듯하다.

김현세 기자 kkachi@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