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2012]“독도는 안되고 욱일승천기는 괜찮나” 누리꾼 뿔났다

입력 2012-08-12 10:31:31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인 욱일승천기

“독도 세리모니는 문제가 되고, 욱일승천기는 문제가 안되나?”

‘카디프 대첩’의 주역 박종우의 메달이 보류되자 누리꾼들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 누리꾼들은 일본의 ‘욱일승천기’사용을 문제삼으며 맞대응을 할 태세다.

박종우는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적힌 종이를 관중으로부터 받아들고 뛰었다가 일본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문제제기하면서 동메달 시상식에 참가하지 못했다.

산케이스포츠 등 일본 언론들은 벌써부터 박종우의 메달 박탈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

올림픽 헌장 제50조에는 ‘올림픽 경기장이나 관련 시설에서 정치적인 목적으로 선전활동을 금지하고 있고 위반시에는 해당 선수의 실격이나 선수 자격취소 등의 처벌을 내릴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이에 누리꾼들은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욱일승천기 항의 메시지 보내기”등의 게시물을 잇달아 올리며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한 누리꾼은 “욱일승천기는 예전 세계 2차 대전때의 일본 국가주의와 나치즘을 상징한다”면서 “인종차별주의와 제국주의의 상징인 욱일승천기의 사용을 IOC가 허가하는 것을 받아드릴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욱일승천기는 유럽국가들이 경기할 때 나치마크를 들고 흔드는거나 다름없는 행위”, “유럽에서 나치를 상징하는 깃발을 들고 응원하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등의 내용을 담은 글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동아닷컴 스포츠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