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선수단 학대 받았다" 국제기구 조사

입력 2010-08-11 17:27:4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국제축구연맹(FIFA)이 월드컵에서의 성적 부진을 이유로 학대를 받았다는 의혹에 휩싸인 북한 축구대표팀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11일(한국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제프 블래터 FIFA 회장이 2010 남아공월드컵에서 부진한 성적을 거뒀던 북한 대표팀이 귀국 후 강제노동과 당적박탈 등 정부로부터 학대를 받았다는 주장에 대한 조사를 위해 북한 축구협회에 공문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블래터는 “FIFA는 국내외 언론에 보도되었던 북한 대표팀의 감독과 몇몇 선수들이 강제노동 등 처벌을 받았다는 것과 새 협회장 선출에 관한 조사를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첫 번째 조사기관인 축구협회로부터 상세한 설명을 듣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영국 타블로이드지 ‘더 선’은 남아공월드컵 본선에서 포르투갈에 0-7로 대패하는 등 3전 3패로 조별예선에서 탈락했던 북한 표팀의 김정훈 감독이 귀국 후 모든 책임을 지고 건설현장에서 하루 14시간씩 강제노역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김 감독과 선수단 전원이 노동당 관계자들 앞에서 집중 추궁을 받고 선수들로 하여금 김 감독을 비난하도록 강요했다는 주장도 일었다.

이에 대해 북한 당국은 어떠한 반응도 보이지 않았다. 무엇보다 이 문제가 국제적으로 비화되자 최초로 기사를 보도했던 ‘더 선’ 측은 국내 언론보도를 인용했다고 말을 바꿔 혼선을 빚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북한을 방문했던 모하메드 빈 함맘 아시아축구연맹(AFC) 회장은 “명확하지 않은 보도에 대해 확인하지 못했다. 아마 FIFA가 확실한 조사를 펼칠 것”이라고 말해 조사가 진행될 것임을 전망한 바 있다.

김진회 동아닷컴 기자 manu35@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