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플러스] 김재현 쾅!…빛나는 ‘은퇴 전주곡’

입력 2010-08-30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SK 와이번스의 김재현. 스포츠동아DB

올 은퇴 앞두고 200호 솔로홈런 “그냥 담담…웃으며 떠나고 싶다”
지난해 10월 15일, 광주에서 열린 한국시리즈 미디어데이에서 SK 대표선수 자격으로 참석한 김재현(35)은 폭탄 선언을 했다.

“나의 베스트는 내년까지가 한계일 것”이라며 “2010년 시즌이 끝난 뒤 은퇴하겠다”고 밝혔다. 동석했던 김성근 감독 역시 깜짝 놀라긴 마찬가지였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한, 다분히 충동적인 발언이었지만 “작년(2008년) 시즌 후 프리에이전트(FA)로 2년 계약을 한 뒤부터 일찌감치 생각해 왔던 것”이라는 게 당시 그의 설명이었다.

선수들은 대부분 한해라도 현역 생활을 더 하려고 한다. 은퇴 시기에 몰린 선수들이 구단, 또는 감독과 사이가 멀어지는 것도 대부분 그런 연유에서다. 그다지 많지 않은 나이에, 그것도 ‘1년 뒤 은퇴’를 공언한 그가 남다르게 다가온 것도 그래서였다.

29일 사직 롯데전을 앞둔 그에게 ‘몇 게임 남았냐’고 묻자, “20게임”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페넌트레이스가 이날 롯데전을 포함해 꼭 20경기 남아있음을 상기한 것이다. ‘포스트시즌도 있지 않느냐’했더니 “7게임 더 남았다”고 했다. 한국시리즈를 염두에 둔 말이었다.

“은퇴 결심엔 전혀 변동이 없다”는 그는 “하루하루가 남다르게 느껴진다”고 했다. 이제껏 은퇴한 스타 선수들 중 ‘1년전 은퇴 예고’를 한 선수가 한명도 없었던 게 아니냐고 하자, “생각해보니 그런 것 같다”면서 살며시 미소를 짓기도 했다.

그러면서 “즐겁게 하루하루를 보내고 싶은데, 그게 마음대로 잘 안된다”고 덧붙였다. 17년간의 선수 생활을 마감하는 올해, 어느 때보다 소중한 하루하루가 뭔가 성에 차지 않는다는 듯한 표정이었다.

그런 아쉬움 때문이었을까. 7번 지명타자로 선발 출장한 그는 5-2로 앞선 4회 선두타자로 나서 상대 선발 김수완으로부터 오른쪽 펜스를 넘기는 1점 아치를 폭발했다. 142km 직구를 그대로 잡아당겼고, 우익수 가르시아가 쫓아가는 걸 일찌감치 포기할 정도로 큰 타구였다. 시즌 9호이자, 개인통산 200호 홈런.

김재현은 개인 통산 200홈런에 대해 “그냥 담담하다”면서 “팀 분위기가 좋지 않아 동료들에게도 함께 즐기자고 했다. 나도 그렇게 노력하고 있다”면서 “시즌을 끝까지 잘 치러 페넌트레이스 1위는 물론이고 한국시리즈 우승을 꼭 차지하고 싶다”고 밝혔다.

지난해 그가 ‘은퇴 발언’을 한 것은 ‘마지막이 될지도 모를 한국시리즈에서 꼭 우승하고 싶다’는 각오를 밝히면서였다. 그러나 SK는 지난해 준우승에 그쳤다. 17년간의 현역 생활을 마감하는 그는 ‘웃으면서 떠나고 싶다’는 바람을 갖고 있다. 올해 그의 바람이 이뤄질 수 있을지 궁금하다.사직 | 김도헌 기자 dohone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