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호 감독 “1위 비결? 롯데, 이젠 이기는 법 안다”

입력 2012-04-24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롯데 양승호 감독이 환하게 웃고 있다. 이대호, 장원준 등 투타 핵심선수가 빠져나간 뒤 위기설이 나돌았지만 실력으로 당당히 1위를 달리고 있다. 스포츠동아DB

롯데 양승호 감독 인터뷰

“7승 중 5승은 예전 같으면 진 경기
잔루 1위지만 선두…달라진 증거”


2008년 4월 19일 이후 처음이니까 정확히 4년, 1462일 만의 1위다. 롯데는 2012년 4월 20일 난전 끝에 KIA를 누르고 단독 1위로 올라섰다. 그런데 1위 직후 롯데의 반응은 두 가지였다. 비록 초반이지만 전혀 주목받지 못한 전력으로 1위까지 치고 올라간 데 따른 뿌듯함을 감출 수 없었다. 그러나 이런 경기력으로 요행히(?) 이기는 것 자체가 불안하기도 했다. 자, 여기서 의문이 두 가지 떠오른다. ‘야구는 못하는데 경기는 이기는’ 롯데의 현실을 어떻게 봐야할까. 그리고 롯데의 ‘이변’은 얼마나 오래갈까.

이 질문에 대답해줄 만한 적임자가 있다. 롯데의 수장 양승호 감독이다. 잘 나갈 때, 의구심을 품은 질문을 쏟아 내다보니 본의 아니게 까칠한 인터뷰가 됐다.(인터뷰는 맥락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약간의 재구성을 가했다)


-1위다. 감독부터 예상 안한 결과 아닌가.

“타자들이 이렇게 잘 쳐줄지 몰랐다. 박종윤과 홍성흔이 이렇게 잘 칠 줄이야. 중간 투수들도 의외다. 역전을 안 당했다.”


-동의한다. 그러나 이기기는 하는데 경기는 별로 못한다.

“나는 그것이 롯데가 강해진 변화라고 생각한다. 자, 보자. 우리가 7승을 했는데 이 중 5승이 질 수 있는 경기였다. 예전 같으면 몰랐는데 이겼다. 강해진 것이다. 롯데가 잔루 1위(94개·2위는 89개의 삼성·한화)다. 그런데도 이기고 있다는 것은 선수들이 뭔가를 얻어가고 있다는 증거다.”


-불펜의 최대성은 감독부터 반신반의했던 것 아닌가.

“그 외에 투수가 없었다. 시범경기부터 많이 던진 것도 아니었다. 그러나 사실은 캠프부터 ‘4월부터 쓸 테니 맞추라’고 얘기해뒀다. 어깨 보호(부상 전력이 있다)를 어떻게 하느냐에 초점을 맞췄다. 개막전, 그것도 위기에서 썼는데 됐다. 그제야 나도 자신을 얻었다.”


-얼마나 가겠나. 또 이러다 마는 건 아닐까.

“언제까지 가느냐는 중요한 질문이 아니다. 부담을 안 주는 것이 감독의 할 일이라고 믿는다. 선수들에게 얘기했다. 이제 4월에 남은 6경기 다 져도 5할이라고. 이미 선전하고 있다. 6월까지 5할만 가면 여름에는 자신 있다.”


-결과가 좋아서 망정이지 투수교체 타이밍이 늦다는 지적도 있다.

“사도스키는 팀의 원투펀치 중 한명이다. 20일 KIA전도 투수코치는 3회부터 바꾸자고 했는데 내가 갔다. 5-1에서 5-4까지 참자고 했는데 실제 그렇게 돼버렸고 5회에 바꿨다. 사도스키가 나한테 와서 ‘미안하다’고 하더라. 송승준도 마찬가지다. 지금은 여유가 있다. 이럴 때는 1승보다는 이 투수들을 길게 봐줘야 된다고 믿는다.”

김영준 기자 gatzb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matsri21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