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탄했던 수비수 콤파니, 하프라인까지 전진하다 아차!

입력 2014-07-07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과인의 선제골’. 사진|ⓒGettyimages멀티비츠

아르헨티나 가로채 역습…결국 득점
벨기에 90분간 대등한 경기하다 석패

축구대표팀 ‘홍명보호’에 눈물을 안긴 벨기에의 2014브라질월드컵 여정은 8강에서 막을 내렸다.

1986멕시코월드컵 이후 28년 만의 세계 4강에 도전한 벨기에는 6일(한국시간) 에스타디오 나시오날 데 브라질리아에서 열린 아르헨티나와 대회 8강에서 0-1로 석패했다.

한 번의 실수가 승부를 갈랐다. 중앙수비수로서 벨기에 수비라인을 이끈 주장 뱅상 콤파니(맨체스터시티)의 실책이 아쉬웠다. 하프라인까지 과감히 전진한 콤파니의 패스를 아르헨티나가 가로채 역습에 돌입했고, 결국 실점으로 이어졌다. 늘 탄탄했고, 자신감 넘치지만 실수 많은 콤파니의 특성이 그대로 드러난 장면이었다.

하지만 벨기에의 도전은 충분히 박수를 받을 만 했다. 특히 리오넬 메시(바르셀로나)-디 마리아(레알 마드리드)-곤살로 이과인(나폴리) 등 막강 화력을 갖춘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벨기에가 90분 내내 거의 대등한 경기력을 보일 수 있었던 것은 콤파니의 수비력이 뒷받침됐기 때문이었다.

경기가 끝난 뒤 콤파니는 “멋진 모험을 계속 이어갔다. 최선을 다했고, 우리의 모든 걸 보여줬다”며 “4년이 흐른 뒤 러시아에서 우린 훨씬 멀리 전진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 전성기도 맞지 않은 아주 젊은 팀이라는 걸 기억했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벨기에 사령탑 마크 빌모츠 감독도 당당했다. 오히려 상대의 2% 부족했던 플레이를 지적하는 여유까지 부렸다. “우리가 동점을 만들었다면 아르헨티나는 녹다운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yoshike3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