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무’, 이제껏 볼 수 없는 리얼한 바다 영화 온다

입력 2014-07-15 11:3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해무’, 이제껏 볼 수 없는 리얼한 바다 영화 온다

봉준호 감독이 기획 및 제작을 맡고 ‘살인의 추억’의 각본을 쓴 심성보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영화 ‘해무’(제작 (주)해무)가 생생한 촬영현장을 공개했다.

만선의 꿈을 안고 출항한 여섯 명의 선원들이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해모 속 밀항자를 실어 나르게 되면서 걷잡을 수 없는 사건에 휘말리게 되는 이야기를 다룬 ‘해무’는 촬영, 미술, 편집, 분장, 의상, 음악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최강의 제작진이 모여 극한의 리얼리티를 선사한다.

망망대해 위 어선 ‘전진호’가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바다안개 ‘해무’에 휩싸이면서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치닫는 스토리를 스크린에 완벽하게 담아내기 위해 제작진은 후반 CG 작업의 의존도를 최대한 배제하고 실제 바다에서 촬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다.

위해 거제도, 여수, 마산, 부산 등 한겨울 국내에 수심이 가장 깊은 바다를 찾아 70% 이상의 해상촬영을 감행한 것은 물론, 국내 최초로 두 개의 짐벌을 움직이면서 수조에 물을 채워 넣는 방식의 촬영을 시도했다. 또한 실감나는 안개를 만들기 위해 특수 스모그로 지상의 세트장을 채운 뒤 특수 카메라로 촬영해 수중과 같은 효과를 내는 ‘드라이 포 웨트’ 기법을 적용했다.

홍경표 촬영감독은 “망망대해 위 해무로 뒤덮인 ‘전진호’라는 공간을 담아내기 위해 반드시 실사 촬영을 원했다. 실제 깊은 바다의 색감을 살리고자 전국 각지의 깊은 바다를 찾아 촬영을 시도했고 관객들에게 좀 더 리얼한 바다와 뱃사람들의 이야기를 보여주고자 했다”고 전했다.

이하준 미술감독은 “실제 안간망 어선과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기 위해 직접 배에 올라가서 선원들을 만나는 등 준비를 많이 했다. 실제 배 운항이 가능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서 배를 전체 개조했다”고 밝혔다.

연출을 맡은 심성보 감독은 “관객들이 선원들과 같이 극에 빠져들고 더 실감나게 하기 위해서 CG를 최소화했다. 결과물을 보니 이것이 정말 현명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처럼 리얼리티를 극대화하기 위한 제작진들의 세심한 손길로 만들어진 ’해무’는 8월 13일 관객들을 찾아간다.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