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100년 전 수첩, 아델리 펭귄 성생활 기록 사실? 죽은 암컷과…

입력 2014-10-22 10:3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남극 100년 전 수첩 -아델리 펭귄’. 사진출처|온라인 게시판

남극 100년 전 수첩, 아델리 펭귄 성생활 기록 사실? 죽은 암컷과…

남극에서 발견된 100년 전 수첩이 온라인을 강타했다.

20일 뉴질랜드 매체에 따르면 뉴질랜드 남극유산보존재단은 올해초 남극 케이프에번스에 있는 영국 스콧탐험대 기지에서 1911년에 작성된 수첩을 포착했다.

재단은 과거 스콧탐험대가 사용한 오두막 주변의 눈이 녹으면서 그 속에 묻혀 있던 수첩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발견 당시 수첩은 얼음과 물 때문에 종이들이 달라붙어 글씨를 알아볼 수 없는 상태였다. 재단은 프랑스의 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7개월 동안 복구 작업을 시도했다. 전문가는 종이를 한 장씩 분리해 화학 처리 후 스캔 작업을 거쳐 제본했다.

수첩에는 ‘사진노출기록일지 1910’이라는 제목과 함께 레빅이라는 이름이 적혀 있었으며 그가 찍은 사진의 촬영 날짜와 노출 시간 등이 상세하게 적혀 있었다. 레빅은 외과 의사이자 동물학자로 1910년부터 1913년까지 남극을 탐험한 스콧탐험대의 일원. 그는 펭귄의 생태를 연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남긴 저서 ‘아델리 펭귄의 자연사’에 따르면 아델리 펭귄은 특이한 성생활을 즐긴 동물이다. 아델리 수컷 펭귄은 암컷 펭귄과 강압적인 성행위를 할뿐 아니라 새끼 펭귄에 성적 학대를 일삼은 것으로 드러났다. 심지어 죽은 지 1년이나 지난 암컷 사체와 교미하는 모습도 포착됐다고 한다.

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남극 100년 전 수첩-아델리 펭귄, 죽은 암컷과…” “남극 100년 전 수첩-아델리 펭귄, 기록 사실?” “남극 100년 전 수첩-아델리 펭귄, 어머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