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남녀 화법 봤더니… 헉

입력 2015-05-06 14:1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SNS에서도 남녀 화법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박선우 계명대 국어교육과 교수가 ‘현대문법연구’에 게재한 논문 ‘SNS 모바일 텍스트의 언어학적 양성’에 이런 내용이 나온다.

‘SNS 남녀 화법 차이’를 분석한 박 교수는 페이스북에서 댓글을 10대, 20대, 30대, 40대 이상의 댓글을 성별로 50개씩 총 400건을 수집해 그 차이를 분석했다.

‘SNS 남녀 화법 차이’를 조사 결과 여성이 이모티콘이나 문장부호와 같은 비언어적, 시각적 기호를 더 많이 쓴 것으로 드러났다.

페이스북 텍스트 한 건 당 남성은 평균 0.36자, 여성은 평균 0.90자의 이모티콘을 사용했다. 여성이 남성보다 2.5배 많은 이모티콘 문자를 쓴 셈이다.

!, ?, ∼, …와 같은 문장부호 역시 여성이 평균 2.15자씩 사용해 남성(1.37자)의 문장부호 사용량보다 1.6배로 많았다.

‘SNS 남녀 화법 차이’를 분석한 박 교수는 ”정보 전달보다는 사교적 기능이 강한 SNS에서 여성이 감정과 느낌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려는 경향이 남성보다 강하다”고 설명했다.

SNS화법에는 남성을 중심으로 한 ‘사투리’가 특징으로 지적됐다.

대구경북 지역에 거주중인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글을 수집한 결과 성별로는 남성이 연령별로는 20대가 지역어의 변이형을 자주 썼다.

‘SNS 남녀 화법 차이’를 분석한 박 교수는 “남성이 여성보다 지역어에 우호적이고 여성이 남성보다 표준어 지향태도가 뚜렷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