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슬기 효능, 다이어트+피부미용 ‘효과 탁월’…구매 요령은?

입력 2015-05-18 15:1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다슬기 효능, 다이어트+피부미용 ‘효과 탁월’…구매 요령은?

5~6월 제철음식인 다슬기 효능이 알려졌다.

다슬기는 청정 일급수에서만 서식하는 녹색빛깔의 식재료다. 주로 물이 차며 물살이 센 곳에 서식한다.

다슬기 효능은 아미노산의 함량이 높아 간 기능의 회복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다슬기는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다.

또 다른 다슬기 효능은 시력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슬기는 눈의 충혈, 통증을 다스린다. 아울러 신장에 작용해 대소변을 배출을 돕는다.

뿐만 아니라 다슬기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다슬기는 저지방, 고단백질이기 때문.

또 다슬기 효능에는 피를 맑게 해주는 기능이 있어 두통, 여성 어지럼증, 선혈증에 좋으며 피부미용, 위장병에 좋다.

이러한 다슬기는 국과 무침, 수제비, 비빔밥, 전 등 여러 음식에 두루 활용된다. 전남 지방에선 다슬기탕도 유명하다. 된장을 넣은 다슬기국과는 다른 맛을 자랑한다.

다슬기를 먹기 위해서는 익은 다슬기 속을 바늘로 빼내 섭취하면 된다. 좋은 다슬기는 껍질이 깨지지 않고, 모양이 길쭉하다. 때문에 신선한 다슬기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하나하나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다슬기를 손질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감 작업이 가장 중요하다. 맑은 물에 다슬기를 3~4차례 담갔다 빼거나 3시간 이상 깨끗한 물에 담가야 뻘이 효과적으로 제거된다. 깨끗해진 다슬기는 건져 씻은 뒤, 다시 끓이면 육수로 이용할 수 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