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조 미스터 올스타’ 김용희 “첫 타석 잘 치면 유력”

입력 2015-07-17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SK 김용희 감독은 현역시절에도, 은퇴 후에도 ‘미스터 올스타’로 불린다. 1982년 원년 올스타전 MVP의 주인공이었고, 1984년 또 한번 미스터 올스타로 등극하며 팬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스포츠동아DB

“두차례 MVP 3년새 자동차 2대나 생겨
한턱 쏘느라 적자…하지만 행복한 추억”


SK 김용희 감독은 현역 시절 ‘미스터 올스타’라는 애칭으로 불렸다. 1982년과 1984년 2차례에 걸쳐 올스타전 최우수선수(MVP)를 수상했다. 이제 30년도 지난 얘기지만, 김 감독은 “팬들이 기억해준다는 것이 고맙고 영광스럽다”고 말했다.

당시 올스타전 분위기는 흥겨웠다. 김 감독은 “그 때는 올스타전을 3경기 치렀는데, 팬들의 호응이 좋았다. 그러다보니 선수들도 더 잘하려고 했다”고 회고했다. 2차례나 ‘별 중의 별’이 된 비결로 김 감독은 첫 타석을 강조했다. 첫 타석에서 잘 치면 수상 가능성이 있어 감독이 빼지를 못한다는 것이다. 1982년 올스타 2차전에서 홈런 2방을 뽑았는데, 3방을 날린 롯데 팀 동료 김용철에게 밀리고 있었다. 그러나 3차전에서 만루홈런을 터트리며 전세를 역전시켰다.

김 감독은 “야구를 하며 허리가 너무 아팠다. 앉지도 못할 정도라 장기레이스는 힘들었다. 올스타전이나 포스트시즌처럼 단기전에서 성적이 잘 나왔다”고 밝혔다. 롯데 출신들이 올스타전에서 초강세인 것을 두고는 “내가 길을 잘 뚫어놓아서”라며 웃었다.

올스타전 MVP로 3년 새 자동차 2대가 생겼다. 김 감독은 “맵시라는 차였는데 사업하는 사람들이 재수 있는 차라고 팔라고 난리였다. 당시 차 값이 500만원이었는데, 600만원 준다고 해도 안 팔다가 아는 후배에게 200만원에 팔았다. 나머지 1대는 내가 탔다”고 밝혔다. 주변에 답례로 시계를 선물해주고, 밥을 사다보니 오히려 지출이 더 많았다. 그래도 기분 좋은 적자였다.

김 감독은 요즘 일부 선수들이 올스타전 출장을 달가워하지 않는 풍조에 대해 “이것이 얼마나 좋은 것인데. 은퇴할 때 되면 안 불러줘서 서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야구선수는 추억으로 사는 업(業)이라는 것을 김 감독은 알고 있었다.

김영준 기자 gatzb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