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준의 18.44m] LG 리빌딩의 조건, 팀 문화 개선 먼저

입력 2015-08-13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LG 양상문 감독. 스포츠동아DB

# KIA 김기태 감독은 소문난 골초다. 선수들의 흡연에 대해서도 너그럽다. “너의 어머니가 청소하신다고 생각하고, 침 뱉지 말고 피우라”는 당부만 한다. 흥미로운 사실은 KIA에는 흡연 장소가 4군데 이상 있다는 것이다. 나이에 맞춰 담배 피우는 장소를 지정해놓았다. “피우더라도 눈치 보지 말라”는 뜻이 담겨있다. ‘KIA는 객관적 전력이 약하다. 이런 판에 선수들이 주눅까지 들어선 이길 도리가 없다’는 김 감독의 지론이 이런 사소한 부분에서도 묻어난다. 저돌적으로 플레이를 하려면 팀 문화부터 경직되지 않아야 한다는 나름의 철학 때문이다.


# 넥센에선 올 시즌 후 프리에이전트(FA)로 손승락, 유한준, 이택근 등 굵직한 선수들이 나온다. 이 가운데 넥센의 FA 잔류 1순위는 캡틴 이택근이다. 성적만 놓고 보면 이해가 쉽지 않지만, ‘클럽하우스 문화 없이 강팀 없다’는 넥센의 신념이 읽힌다. 2009년 12월 LG로 트레이드했던 이택근을 2011년 11월 4년 총액 50억원에 재영입했을 때부터 거품 논란이 일었다. 그러나 이택근이 오고 나서 넥센의 성적은 이런 비판을 반박한다. 어느 팀보다 세밀한 통계를 중시하는 넥센이지만, ‘조직은 결국 사람’이라는 진리를 통찰한 결과다.


# LG를 떠난 타자들이 성적이 올라가는 현상을 두고 ‘탈G 효과’라는 말이 나돈다. 잠실구장을 벗어나니 성적이 좋아질 뿐, 허상에 불과하다고 볼 수도 있다. 트레이드 직후에는 없던 힘도 생기는 법이라는 의견도 일견 맞다. 그러나 그 선수들의 표정까지 밝아지는 현상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어린 선수가 자기 실수로 경기에 지는 날, 고참 선수들이 무서워 클럽하우스에 들어가지도 못한다’는 말이 나오는 곳이 LG다. LG에 절박한 리빌딩의 급소는 어쩌면 바로 이런 팀 문화의 개선일지 모른다.


# 거의 만날 지는데 어린 선수만 세워놓는다고 리빌딩이 될 턱이 없다. 이는 결국 벤치의 리더십 약화로 이어진다. 현장에만 맡겨놓으면 지금처럼 급진적 이미지만 줄 수 있다. LG그룹과 프런트는 이 팀의 목표가 무엇이고,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 어디에 힘을 실어줘야 하는지, 그 시그널을 분명히 줘야 한다.

김영준 기자 gatzb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