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식 감독 “선수를 뭉치게 하는 믿음 중요”

입력 2015-12-08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인식 야구국가대표팀 감독(가운데)이 7일 서울 리베라호텔에서 열린 2015 일구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받은 뒤 시상자인 이재환 일구회장(왼쪽), 김성근 한화 감독과 함께 꽃다발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스포츠코리아

■ 일구대상 수상 김인식 감독이 말하는 대표팀 감독의 조건

일반 구단 감독보다 부담감이 큰 직책
나를 믿어준 선수들 덕분에 좋은 성적

“(김인식) 감독님, 2017년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감독은 누구로 합니까? 준비기간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 추천이라도 해주세요.”

구본능 KBO 총재가 7일 서울 리베라호텔에서 열린 ‘2015 넷마블 마구마구 일구상 시상식’에서 일구대상을 받은 김인식 감독을 향해 하소연을 했다. 김 감독이 지휘한 야구국가대표팀은 11월 ‘2015 WBSC(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 프리미어 12’에서 우승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당장 2017년 2월 제4회 WBC가 열린다. 2018년 자카르타아시안게임, 2020년 도쿄올림픽까지 국가대항전이 줄을 잇는다.

2017년 WBC에서 가장 유력한 국가대표 사령탑 후보는 김 감독이다. 김 감독은 프리미어 12에서 개최국 일본과 대만의 텃세에도 흔들리지 않고 한국을 정상에 올려놓았다. 정작 김 감독은 “내가 대표로 상을 받고 있지만 쑥스럽다. 선수들, 코칭스태프, KBO 직원들 모두가 열심히 해준 덕분에 우승할 수 있었다”며 공을 돌렸지만, 국제대회 경험이 풍부한 김 감독이 아니었다면 우승은 불가능했을 것이라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김 감독도 구 총재의 질문에는 명쾌한 해답을 내놓을 수 없었다. 그만큼 쉬이 짊어지기 어려운 것이 태극마크의 무게다. 김 감독은 “국가대표는 일반 팀을 맡는 것과는 또 다르다”며 “부담감도 크고 참 어려운 문제다”고 말문을 열었다.

물론 누군가는 책임져야 하는 일이다. 김 감독은 “국가가 있어야 개인이 있다”는 명언을 남기며 ‘독이 든 성배’였던 대표팀 사령탑을 맡은 이유를 설명한 바 있다.

김 감독이 국가대표 감독으로서 가장 중요하게 여긴 부분은 ‘믿음’이었다. 김 감독은 “감독마다 다 색깔이 달라서 함부로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며 조심스러워했지만, “나의 경우는 국가대표팀이 모이는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그 기간에 선수들이 기술적으로 향상되기는 어렵다고 봤다. 워낙 잘하는 선수들만 모였기 때문에 실력을 유지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이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선수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것도 중요했다. 선수와 감독은 상호간 신뢰가 바탕이 돼야 한다고 본다. 벤치에서 감독은 선수를 믿고, 그라운드에 있는 선수는 감독을 믿을 수 있어야 한 팀이 되는 것 아니겠는가. 나를 믿어준 선수들 덕분에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다”고 다시 한 번 고마움을 전했다.

홍재현 기자 hong9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