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위안부 특별법’ 청원서 국회 제출

입력 2016-07-22 10:2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위안부 특별법’ 청원서 국회 제출

최성 고양시장이 21일 이용수, 이옥선, 박옥선 등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3분과 나눔의 집 안신권 소장, 유은혜 국회의원과 함께 ‘위안부 특별법’ 제정 청원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이어 존 던컨 UCLA 교수, 정재호 국회의원, 양영식 전 통일부 차관 등 주요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위안부 특별법 청원 관련 세미나를 개최했다.

최 시장은 “이제 40분밖에 남지 않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께서 더 늦기 전에 명예와 권리를 회복할 수 있도록 20대 국회가 최우선적으로 초당적 노력을 해서 위안부 특별법을 제정, 아베 총리의 사죄와 배상을 반드시 관철시켜야 한다”고 특별법 청원 취지를 설명했다.

청원서를 제출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은 “특별법을 제정해 우리나라와 일본 정부가 위안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세미나에 참석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은 “피해 당사자들인 우리를 배제하고 결정한 12·28 한일 합의는 당연히 무효다”며 “20대 국회에서 위안부 특별법 제정해 사죄는커녕 개헌을 통해 신군국주의적 행보를 하고 있는 아베총리의 사죄와 배상을 꼭 받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안부 피해자 관련 단체 등은 공동 성명서를 내고 일본 아베 총리의 공식 사과와 재발방지대책 마련, 새 교과서 제작을 통한 반성, UN 차원의 위안부 문제 해결 지속 권고 및 반인권 실태조사, 그리고 보다 강도 높은 UN 결의안 채택 등을 요구했다.

동아일보 우소희 인턴기자 star@donga.com
사진=채널A 방송화면 캡처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