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단 역대 최고대우’ 두산 김태형 감독, 장기집권 본격 돌입

입력 2016-11-11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태형 감독이 두산과 3년 총액 20억원에 연장계약을 맺었다. 두산 감독으로는 역대 최고대우다. 스포츠동아 DB

두산 김태형 감독의 ‘장기집권 체제’가 본격 가동된다. 3년 재계약과 함께 구단 역대 최고대우가 김 감독의 두 손에 주어졌다.

두산은 10일 김 감독과 계약기간 3년, 계약금 5억원, 연봉 5억원 등 총액 20억원에 재계약을 마쳤다고 발표했다. 1982년 구단 창단 후 지금까지 팀을 맡았던 역대 10명의 감독들 중 단연 최고대우다.

부임 첫해였던 지난해 두산을 14년만의 한국시리즈(KS) 우승으로 이끈 김 감독은 올해엔 통합우승 대업까지 달성하며 2년차 사령탑답지 않은 지도력을 과시했다. 특히 NC와 KS에선 4차전 만에 상대를 제압하기도 했다.

이번 재계약은 김 감독의 최종 사인만 남아있는 상태였다. 두산은 7월 올스타브레이크 기간에 김 감독과 재계약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엔 계약금과 연봉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김 감독에게 힘을 실어주겠다는 판단에서 구단은 시즌 중 전격적으로 재계약을 발표했다. 최종 사인은 9일 저녁에 이뤄졌다.

김 감독의 이번 재계약 대우는 구단 역대 최고라는 점과 3년 장기계약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역대 베어스 감독 중 최고대우는 김경문 감독이 2008시즌 후 재계약한 3년 총액 14억원이었다. 김태형 감독은 이로써 대선배들을 사령탑 데뷔 2년 만에 넘어서게 됐다. 또한 2014년 신임감독 부임 당시 2년 계약과 더불어 3년을 다시 보장받게 되며 장기체제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한편 김 감독은 10일 전화통화에서 “통합우승을 이뤄내면서 선수단 분위기가 좋은 방향으로 잡혔다. 앞으로도 이 분위기를 이어가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친정체제 강화에 대해선 “아직 코칭스태프 변동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오히려 변동보단 투수파트 코치를 보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 감독은 일본 사이토에서 11월 마무리훈련을 지휘하며 본격적으로 내년 구상에 돌입할 예정이다.

고봉준 기자 shuout@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