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게임’ 전북 원정 또 넘긴 울산, 진짜 트레블(3관왕) 바라보다

입력 2021-10-18 06: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울산은 17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전북을 꺾고 올해 ACL 준결승에 올랐다. 리그에서 1승2무의 우위를 점한 울산은 단판승부에서도 숙적을 제압하며 ‘전북 트라우마’와 이별을 고했다. 울산은 ACL은 물론 FA컵과 리그까지 3관왕을 노린다.
사진제공|한국프로축구연맹

올 시즌을 앞두고 K리그1(1부) 울산 현대 지휘봉을 잡은 홍명보 감독은 뚜렷하고 분명한 메시지를 던졌다. “우승으로 향하려면 꼭 전북 현대를 넘어서야 한다.” 실제로 그렇게 됐다. 2019시즌과 2020시즌, 조세 모라이스 감독(포르투갈)이 이끈 ‘숙적’ 전북에 번번이 쓰러진 울산의 모습은 이제 더 이상 없다. 180도 바뀐 울산의 벽에 전북이 거듭 좌절하는 모습이다.

울산은 17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전북과 2021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8강전에서 연장 접전을 펼친 끝에 4강행 티켓을 거머쥐었다. 전북이 끈질기게 추격했지만 울산은 한 차례 리드도 허용하지 않은 채 짜릿한 3-2 승리를 쟁취했다.

전북은 연고지에서 ACL 동아시아권역 8강~4강 시리즈를 유치하면서까지 2006, 2016년에 이은 통산 3번째 아시아 최강자 등극을 간절히 노렸지만 ‘전북 트라우마’를 완벽하게 지운 ‘울산 홍명보호’가 그 꿈을 좌절시켰다.

장기 레이스에서도, 단판승부에서도 올 시즌 울산은 전북에 우위를 점했다. 리그에서 3차례 만나 1승2무로 앞선 울산은 ACL도 철저히 대비했다. 모든 것을 얻거나, 또 다시 좌절의 늪에 빠지거나의 부담스러운 ‘오징어 게임’이었으나 울산은 자신감이 넘쳤다. 야망으로 가득한 울산의 젊은 피들은 관록과 경험으로 무장한 전북의 베테랑들이 더 이상 무섭지 않았다.

모두가 말을 아끼지만 울산은 누구도 쟁취하지 못한 높은 목표를 향해 한 걸음씩 전진하고 있다. 트레블(3관왕)이다. 2005년이 마지막 우승인 K리그1에선 선두를 달리고 있고, ACL과 FA컵에선 4강까지 올랐다.

울산은 20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김기동 감독의 포항 스틸러스와 ACL 준결승 ‘동해안 더비’를 펼친다. 나고야 그램퍼스(일본)를 3-0으로 완파한 포항이 단단한 조직력을 갖춘 데다, 연장 여파로 쌓인 울산의 피로누적이 상당하지만 라이벌을 그것도 적지에서 꺾은 상승세가 예사롭지 않다.

흥미롭게도 울산은 ACL 4강전을 안방경기처럼 치른다. 전북의 라커룸을 쓰고, 홈 벤치에 앉는다. 울산 팬들도 전북 서포터스 전용 스탠드에서 뜨거운 응원전을 펼칠 수 있다. 전주성에서 주인을 쫓아냈기에 가능한 일이다.

홍 감독은 “아직 전북을 넘어선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옳은 얘기다. 리그 정상에 서려면 파이널 라운드에서 전북을 또 한번 따돌려야 한다. 단, 분명한 점은 이마저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승점 1 차이에 불과하지만, 현 시점에서 리그 선두는 바로 울산이기 때문이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