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연연 NO” 당당한 르세라핌, ‘학폭’ 의혹은 “조심스러워” (종합)[DA:현장]

입력 2022-05-02 16:3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과거에 연연 NO” 당당한 르세라핌, ‘학폭’ 의혹은 “조심스러워” (종합)[DA:현장]

걸그룹 르세라핌(LE SSERAFIM)이 세상 밖으로 나왔다. 과거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감 있게 나아가겠다며 강렬한 포부를 전했다.

2일 오후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진행된 르세라핌의 데뷔 앨범 ‘FEARLESS’ 발매 기념 미디어 쇼케이스. 이날 올블랙으로 의상을 맞춘 르세라핌은 패션쇼 콘셉트로 워킹을 선보이며 등장, 당당한 애티튜드로 눈길을 사로잡았다.

김채원, 사쿠라, 허윤진, 카즈하, 김가람, 홍은채로 구성된 6인조 걸그룹 르세라핌은 ‘IM FEARLESS’를 애너그램 방식으로 만든 이름으로, 세상의 시선에 흔들리지 않고 두려움 없이 앞으로 나아가겠다는 자기 확신과 강한 의지를 그룹명에 담았다.

리더 김채원은 그룹을 대표해 “나와 사쿠라는 재데뷔고, 허윤진은 방송(프로듀스48)을 통한 이미지가 형성돼 있었다. 또 하이브에서 나오는 첫 걸그룹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어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 같다. 과거에 연연하지 않고 세상의 시선에 흔들리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겠다는 마음을 앨범에 녹여냈다”고 설명했다.


이날 멤버들은 먼저 각자 당차게 데뷔 소감을 밝혔다. 카즈하는 “15년 동안 발레를 하다가 KPOP 무대의 매력에 빠져서 아이돌을 꿈꾸게 됐다. 좋은 멤버들을 만나 데뷔의 꿈을 이뤄 행복하다. 앞으로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김채원은 “공식적인 자리는 1년 만이다. 지금 너무 떨리는데 그동안 열심히 트레이닝 받으면서 데뷔를 준비해왔다. 그 과정 속에서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활동을 통해 멋진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전했다. 김가람은 “첫 미디어 쇼케이스라 떨린다. 좋은 멤버들과 데뷔하게 돼 행복하다. 앞으로 멋진 무대 많이 보여드리겠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사쿠라는 “세 번째 데뷔라 부담도 되고 잘 해야겠다는 생각도 든다.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열심히 준비했다. 앞으로 기대 많이 해 달라”고 당부했다. 홍은채는 “준비하면서 다 처음이라 어렵고 서툴렀는데 멤버들과 잘 이겨내고 지금 이 자리에 서게 돼 뿌듯하다. 열심히 하겠다”고 털어놨다. 허윤진은 “배경이 다 다른 멤버들이 한 팀으로 데뷔하게 돼 너무 기쁘고 꼭 운명처럼 느껴진다. 열심히 노력한 것들이 결실을 맺는 것 같아서 뿌듯하고 보람차다. 발전하고 성장하는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르세라핌의 데뷔 앨범 ‘FEARLESS’에는 동명의 타이틀곡을 비롯해 총 다섯 곡이 수록됐다. 방시혁 총괄 프로듀서는 타이틀곡 ‘FEARLESS’와 수록곡 ‘The Great Mermaid’ 작업에 참여했다. 김채원은 “콘셉트나 타이틀곡 가사를 프로듀서님과 함께 이야기 나누며 정했다. 우리의 이야기니까 단단하고 도도하게 표현하면 좋을 것 같다고 조언해주셨다”고 전했다.

멤버 김채원과 허윤진은 3번 트랙 ‘Blue Flame’ 작사에 참여했다. 김채원은 “나와 허윤진이 쓴 가사가 채택돼 실리게 됐다. 첫 데뷔 앨범 크레딧에 이름을 올릴 수 있게 돼 행복하다.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곡 작업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허윤진도 “가사가 채택됐을 때 행복했고 영광스러웠다. 내가 쓴 파트를 내가 부르게 돼 뿌듯하고 기쁜 마음으로 신나게 녹음했다. 곡 작업에 욕심이 있는 편이라 그때그때 생각날 때 마다 적어둔다. 다음 앨범에도 참여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르세라핌의 타이틀곡 ‘FEARLESS’는 볼드한 베이스 리프와 그루브 있는 리듬이 조화를 이룬 펑크 기반의 얼터너티브 팝 장르의 곡이다. 과거에 연연하지 않고 흔들림 없이 앞으로 나아가는 르세라핌의 당찬 모습을 담고 있다. 방시혁 총괄 프로듀서를 필두로 프로듀서팀 13과 방탄소년단의 ‘Life Goes On’을 작업한 싱어송라이터 블러쉬(BLVSH), 미국 팝 아티스트 데스티니 로저스(Destiny Rogers) 등이 곡 작업에 참여하며 완성도를 끌어올렸다.

허윤진은 “타이틀곡 가이드 버전을 듣자마자 너무 좋아서 감탄했다. 중독성이 강해서 너무 좋았다. 우리 목소리로 노래하면 어떨지 궁금했는데 최종 마스터 버전을 듣고 너무 좋아서 깜짝 놀랐다”고 만족감을 표현했다.

‘하이브 첫 론칭 걸그룹’이라는 타이틀로 데뷔하는 르세라핌은 “부담이 없었다고 하면 거짓말”이라며 “부담되면서도 한편으로는 큰 관심에 감사하기도 했다. 멤버들과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기보다는 할 수 있는 것을 하자’ ‘우리를 보여주자’고 이야기 나눴다”고 말했다.


멤버 김가람의 ‘학폭(학교폭력)’ 의혹도 언급됐다. 김가람은 지난달 르세라핌 멤버로 공개되자마자 ‘학폭’ 의혹이 불거졌던 바. 불쾌감을 유발하는 저급한 사진들도 함께 공개돼 파장을 일으켰다.

당시 하이브는 “확인 결과 최근 제기된 의혹은 해당 멤버가 중학교 입학 후 초반에 친구들을 사귀던 시기에 발생한 문제들을 교묘히 편집하여 해당 멤버를 악의적으로 음해한 사안”이라면서 “일각의 주장과는 달리 해당 멤버는 중학교 재학 시 악의적 소문과 사이버불링 등 학교 폭력 피해자였던 것이 제3자 진술을 통해 확인됐다. 또한 해당 멤버가 타 소속사 연습생이었다거나, 당사의 내부 문건이 유출되었다는 등 전혀 사실이 아닌 내용들 역시 함께 유포된 것을 확인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당사는 이번 의혹이 데뷔를 앞둔 아티스트를 음해하려는 악의적 의도가 다분하다고 보고, 본 사안과 관련된 일방적이고 왜곡된 주장이나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쏘스뮤직이 법적 조치에 착수했다는 점을 알려드린다”며 “당사는 현재 온라인상에서 악의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의혹을 기반으로 한 추측성 보도는 자제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 또한 현재 제기된 의혹은 이제 데뷔를 앞둔 연예인 이전에 아직 미성년자인 멤버에 대한 인격모독적 내용을 담고 있어, 이를 제기한 주체에 대해 어떠한 합의나 선처 없이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이와 관련된 질문에 김채원이 “리더로서 먼저 말씀을 드려도 되겠나”라며 “이 사안에 대해서는 회사와 논의 중이고 절차에 맞게 대응 중이다. 이 자리에서 직접 말씀드리기 적절하지 않을 수 있고 조심스러운 점 양해 부탁드린다. 추후에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가람은 김채원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이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기가 어렵다는 점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다. 르세라핌 멤버로서 더 열심히 하는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과거에 연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겠다는 르세라핌의 데뷔 앨범은 오늘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발매된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