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C] 최종엔트리 30명 공개한 일본, 평균 27.3세 세대교체 눈에띄네

입력 2023-01-30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무라카미 무네타카, 야마모토 요시노부, 사사키 로키, 오타 다이세이(왼쪽부터). 사진출처 | 일본 야구 대표팀 SNS

3월 9일 개막하는 제5회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 출전하는 일본대표팀이 베일을 벗었다. 26일 최종 엔트리 30명을 모두 공개하며 출격 채비를 마쳤다. 평균 나이 27.3세, 일본의 WBC 역사상 가장 젊은 대표팀을 꾸린 점이 눈에 띈다.

일본은 조별리그 B조에서 한국과 격돌한다. 한국과는 전통의 라이벌로 맞대결을 펼칠 때마다 큰 관심이 쏠린다. 이번 대회에서 한국은 일본의 현재이자 미래인 선수들과 맞붙어야 한다.

일본의 최종 엔트리 30명 중 66.7%인 20명이 20대다. 대표팀 최고참인 다르빗슈 유(37·샌디에이고 파드리스)를 비롯해 나카무라 유헤이(33·야쿠르트 스왈로스), 야마가와 호타카(32·세이부 라이온즈)가 베테랑으로 분류된다. 그만큼 젊고 역동적인 모습을 기대하고 있다. 4번타자 후보인 무라카미 무네타카(23·야쿠르트)와 마운드의 핵인 야마모토 요시노부(25·오릭스 버펄로스), 사사키 로키(22·지바 롯데 마린스), 오타 다이세이(24·요미우리 자이언츠)가 모두 25세 이하로 젊다.

이번 일본 대표팀에는 과거 단골손님이었던 내야수 기쿠치 료스케(33·히로시마 도요 카프), 외야수 야나기타 유키(35·소프트뱅크 호크스), 선발투수 다나카 마사히로(35·라쿠텐 골든이글스), 마에다 겐타(35·미네소타 트윈스), 불펜투수 야마사키 야스아키(31·요코하마 DeNA 베이스타스) 등이 모두 승선하지 못했다. 새로운 얼굴들이 꾸준히 등장한 덕분에 굳이 기존 선수들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일본 매체 ‘더 다이제스트’는 “이른바 ‘최강세대’의 선수들이 정년을 맞이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제5회 WBC에 출전할 일본야구대표팀의 평균 나이는 27.3세다. 역대 일본 WBC 대표팀 중 가장 젊은 팀이다. 사진은 일본 대표팀 오타니 쇼헤이(왼쪽)와 구리야마 히데키 감독. 사진출처 | 일본 야구 국가대표팀 홈페이지


더 놀라운 점은 구리야마 히데키 일본 감독이 밝힌 선발 기준이다. 그는 ‘주니치스포츠’ 등 현지 매체와 인터뷰에서 “물론 젊은 선수의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일부러 젊은 선수를 뽑으려고 한 것은 전혀 아니다. 확실히 이길 수 있는 선수를 선택하려고 했다”고 밝혔다. 자연스러운 세대교체가 이뤄지고 있다는 의미였다.

강산 기자 posterbo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