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맛집] 중식당 콴쒸이 조미경 대표의 홈차이나 ⑩ 회과육

입력 2020-09-09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부드러운 돼지고기와 각종 야채를 볶은 중국 쓰촨성 대표요리 회과육. 간단하고 빠른 시간에 요리할 수 있어 혼밥족, 혼술족에게도 인기가 높다.

쓰촨 특유의 얼얼한 맛…혼술·혼밥에 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혼자 식사하고 술을 마시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우리 식당에서도 혼밥족, 혼술족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5가지 요리 중 1가지 선택 요리와 맥주 1병으로 구성한 ‘혼술 혼밥 요리 세트’를 준비했는데 인기가 높습니다.

오늘은 이 세트메뉴의 5가지 요리 중 하나인 ‘쓰촨(四川)식 회과육 요리’를 소개합니다.

회과육(回鍋肉·후이궈러우)은 돼지고기를 삶아 각종 야채와 볶은 중국요리입니다. “회과육을 요리할 줄 모르면 쓰촨성 사람이 아니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쓰촨 지방에서 대중적인 사랑을 받고 있죠.

‘회과육’이란 이름은 ‘솥에서 나온 고기가 다시 솥으로 들어간다’라는 의미랍니다. 익힌 고기를 다시 익히는 만큼 회과육은 고기가 부드럽습니다. 고추기름과 두반장을 듬뿍 사용해 얼얼하면서도 매콤한 맛이 일품인 쓰촨 요리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요리입니다.

국내에서는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춘장을 사용하기도 하죠. 회과육 요리법의 핵심은 돼지고기를 볶을 때 배어나온 기름을 이용해 야채를 볶는 것입니다. 간단하고 빠른 시간에 요리할 수 있어 맛있고 든든한 한 끼 식사나 혼자 가볍게 한 잔 할 때 안주로 안성맞춤입니다.

재료
삼겹살, 대파, 마늘, 통후추, 계피, 소금, 고추기름, 다진마늘, 다진생강, 산초, 피망, 고추, 두반장, 소홍주(또는 청주)

회과육 요리법
① 끓는 물에 삼겹살과 대파, 월계수, 계피 등을 넣고 삶습니다.

② 프라이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대파를 볶다가 다진마늘, 후추 등을 넣고 더 볶습니다.

③ 얇게 썬 삼겹살을 넣고 볶습니다. 센 불로 빠른 시간 안에 볶을수록 좋습니다.

④ 소홍주(또는 청주)를 붓고 알코올을 날린 후 간장을 넣어 볶습니다.

⑤ 피망, 고추, 두반장을 넣고 빠르게 볶으면 회과육이 완성됩니다.

조미경 (광화문 중식당 콴쒸이 대표)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