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수 세월호 언급하며 수상 거부 ‘대리 수상 백진희 무슨 말 했나’

입력 2015-01-01 01: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최민수 세월호 언급. 동아닷컴DB.

‘최민수 세월호 언급’

배우 최민수가 ‘MBC 연기대상’ 황금연기상 수상 거부와 함께 세월호 사고를 언급해 관심이 높다.

최민수는 지난 30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에서 진행된 ‘2014 MBC 연기대상’에서 ‘오만과 편견’으로 황금연기상 수상자가 됐다.

이날 시상식에 불참한 최민수의 대리 수상자로 무대에 오른 백진희는 “문자로 수상 소감을 보내주셔서 프린트해 왔는데 프린트해 온 종이가 사라져 급히 펜으로 옮겨 적어왔다. 시간이 없어 전부 적어오지 못했다”고 대리 소감을 전달했다.

백진희가 대신 읽은 수상소감에서 최민수는 “인천지검 민생안전팀 부장검사 문희만입니다. 이런 영광스런 자리에 저를 초대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적지 않은 나이에 이런 의미 있는 작품을 할 수 있게 해주신 MBC, 김진민 감독, 이현주 작가에게 감사드리며 무엇보다도 '오만과 편견'을 사랑해주시는 시청자들께 감사 말씀 전합니다”라고 했다.

이어 “더불어 우리 인천지검 민생안전팀에게도요. 허나 다른 때도 아니고 요즘은 제가 법을 집행하는 검사로 살고 있기 때문에 말이죠. 뭐 잘한 게 있어야 상을 받죠. 그렇죠? 해서 죄송스럽지만 이 수상을 정중히 거부하려 합니다”라며 수상 거부의사를 보였다.

백진희는 “시간이 없어 여기까지 밖에 적지 못했다. 죄송하다. 존경하는 선배님께서 거부하셨지만, 내가 정중히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백진희가 미처 적지 못한 최민수의 수상 거부 의사에는 세월호 참사를 우회적으로 언급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더욱 화제를 모았다.

이와 관련해 최민수는 31일 한 매체를 통해 “세월호 언급한 게 맞다. 상을 내게 주신 분들에게는 감사하지만 많은 분이 슬픔에 잠겨 있는데 나 역시 그중 한 명으로서 수상의 기쁨을 내 몫으로 돌리고 싶지 않았다”는 소신을 밝혔다.

또 세월호 유가족에게 위로의 말을 전한 최민수는 “국민들 모두의 가슴속엔 슬픔이 아직도 자리 잡고 있고 나 역시 그중 한 명이다. 상식적인 게 비상식적으로 비치는 세상이 안쓰럽다”며 아쉬워했다.

최민수는 자신의 소감문을 잃어버려 제대로 전문을 전하지 못한 백진희를 언급하며 “진희가 수상소감을 잃어버려 내 진심을 제대로 전하지 못해 죄송하다고 눈물을 펑펑 흘리기에 괜찮다고 말했다”며 후배를 변호했다.

누리꾼들은 이 같은 소식에 “최민수 세월호 언급, 소신 멋지다” “최민수 세월호 언급, 옳은 말이네” “최민수 세월호 언급, 멋진 이유” “최민수 세월호 언급, 파이팅”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