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병장 사형 구형 “계획 범죄에도 반성 없이 범행 정당화”

입력 2015-01-17 15:1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임 병장 사형 구형. 동아일보DB.

‘임 병장 사형 구형’

지난해 6월 강원 고성군 육군 22사단 일반전방소초(GOP)에서 총기를 난사해 5명을 사살하고 7명에게 부상을 입힌 임 모 병장(23에게 법정 최고형 사형 구형돼 관심이 쏟아졌다.

육군은 16일 제1야전군사령부 보통군사법원에서 열린 임 병장에 대한 결심공판에서 “군 검찰이 비무장 상태인 소초 원을 대상으로 계획적이고 잔혹한 범행을 저지른 임 병장에게 사형을 구형했다”고 발표했다.

군 검찰은 “임 병장이 어떤 반성도 하지 않고 동료들의 집단따돌림 탓으로 자신의 범행을 정당화하고 있어 엄한 처벌이 불가피하다”고 구형 이유를 설명했다.

이 어 군 검찰은 “임 병장은 아군인 동료들에게 수류탄을 던지고 총을 난사해 피해자와 유가족들에게 큰 충격을 줬다. 비무장 상태인 부대원 전원을 살해하려 했다. 12명이 부상을 입었고 살해하는데 걸린 시간은 고작 10분 이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임 병장의 변호인 측은 부대 내 만연한 집단 따돌림을 규명해야 한다며 갱생의 기회를 달라고 주장했다. 또 “이 사건이 피고인의 사형으로 해결될 수 있는지 의문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임 병장은 공판 최후 진술에서 “후회스럽고 너무 괴롭다. 과거를 돌릴 수 있다면 되돌리고 싶다”고 토로했다. 이어 “죄송하고 후회한다. 희생자들에게 정말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한편, 임 병장은 지난해 6월 21일 오후 8시 15분께 고성군 22사단 GOP에서 동료 병사 등을 향해 수류탄을 터뜨리고 총기를 난사해 5명을 살해하고 7명에게 부상을 입힌 혐의로 같은 해 8월 구속 기소됐다.

임 병장의 선고는 다음달 3일 오후 2시 같은 장소인 1군사령부 법원에서 열린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