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아이핀 5월부터 전면 재발급…운용 시스템 전면 재구축 ‘효과 있을까’

입력 2015-03-25 15:5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공공아이핀 5월부터 전면 재발급’
출처=공공아이핀 홈페이지(http://www.g-pin.go.kr)캡처

공공아이핀 5월부터 전면 재발급…운용 시스템 전면 재구축 ‘효과 있을까’

‘공공아이핀 5월부터 전면 재발급’

최근 해킹으로 문제가 됐던 공공아이핀을 안전하게 재구축하기 위해 정부가 활용을 제한하기로 했다. 공공아이핀의 운용 시스템은 5월부터 전면 재구축된 후 재발급 된다.

행정자치부는 지난 2월28~3월2일 발생한 공공아이핀 부정발급 사고와 관련해 사고원인과 재발방지 종합대책을 25일 발표했다.

먼저 민간 아이핀에서 사용하는 해킹방지 기능(해쉬함수 검증)과 2차 패스워드 등 추가 인증수단을 도입한다. 또한 부정발급이 의심되는 국내외 IP를 접속 시도를 즉시 차단할 방침이다.

현재 금융기관에서 운영 중인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을 공공아이핀시스템에 도입하고 화이트해커 등을 활용해 실제 공격상황에 버금가는 모의해킹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취약점 점검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공공아이핀은 오는 5월1일부터 일제 정비기간을 정해 모든 사용자가 본인확인 후 재사용토록 변경해 그동안 도용됐거나 타인 명의로 부정 발급된 공공아이핀을 정비하기로 했다.

또한 공공아이핀 유효기간을 1년으로 제한하고 ‘3개월에 한 번씩 비밀번호 변경하기’ 캠페인도 실시할 계획이다.

‘공공아이핀 5월부터 전면 재발급’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