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립시민도서관 ‘원북원부산’ 올해의 책 4권 선정

입력 2023-03-20 15:3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023년 원북원부산 올해의 책 모습. 사진제공ㅣ부산시교육청

‘거짓말의 색깔’ ‘페퍼민트’ 등 선정
부산시립시민도서관이 원북원부산 올해의 책으로 어린이 부문에 ‘거짓말의 색깔’, 청소년 부문에 ‘페퍼민트’, 일반 부문에 ‘단어의 집’, 부산 부문에 ‘망치질하는 어머니들 깡깡이마을 역사 여행’ 등 4권을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2004년 부산시교육청 주관으로 시작한 원북원부산은 올해 20주년을 맞이했으며 기존 어린이, 청소년, 일반 3개 부문에서 ‘부산’ 부문을 추가해 총 4개 부문 12권의 도서를 후보로 투표를 진행했다.

그 결과 총 투표수 6만 3254표 중 부문별 최다 득표 도서 4권을 ‘원북원부산 올해의 책’으로 선정했다.

어린이 부문에는 김화유 작가의 ‘거짓말의 색깔(오늘책)’이 선정됐다. 거짓말이 보이는 주인공이 겪는 사건을 통해 거짓말의 옳고 그름을 넘어 그 속에 담긴 의미를 고민하게 한다.

청소년 부문에는 백온유 작가의 ‘페퍼민트(창비)’가 선정됐다. 두 청소년의 갈등을 통해 돌봄과 죽음, 용서와 화해에 대한 고민과 더불어 희망을 이야기한다.

일반 부문에는 안희연 작가의 ‘단어의 집(한겨레출판)’이 선정됐으며 이는 일상에서 쓰는 사소한 단어들이 마음을 울리는 이야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부산 부문에는 박진명 작가의 ‘망치질하는 어머니들 깡깡이마을 역사 여행(너머학교)’이 선정됐다. 근대 조선소의 발상지며 수리 조선소로 유명한 영도구 깡깡이마을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시민도서관은 원북 올해의 책 선정을 시작으로 ‘원북원부산 어울림한마당’ ‘독서릴레이’ ‘20주년 기념 웹툰 공모전·동아리 연합 토론회’등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천정숙 관장은 “원북원부산 올해의 책이 부산시민의 관심과 참여로 시민투표를 통해 선정됐다”며 “올해는 원북원부산 20주년을 기념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스포츠동아(부산) | 김태현 기자 localbuk@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