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헤드킥] 김용대 막판 투입…신태용의 깜짝쇼

입력 2009-11-23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치열했던 120분 혈투와 승부차기. 그야말로 손에 땀을 쥐게 했던 한 판이었다. 올해 초 성남 지휘봉을 잡은 ‘초보’ 신태용 감독에게는 더욱 잊을 수 없는 승부였다.

22일 인천과의 K리그 6강 PO 경기를 앞둔 신 감독은 “승부차기는 생각하기도 싫다. (수원에 패한) FA컵 결승전이 떠오른다”며 “전남에 패한 서울의 얘기가 남의 일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며 승부차기에 대한 부담감을 털어놓았다. 그러나 곧바로 이어진 촌철살인의 한 마디. “물론 PK 준비는 했죠. 깜짝쇼를 여러 분들께 보여드리겠습니다.”

결국 예상대로 됐다. 성남은 사샤, 조병국 등 주축 수비수 2명이 퇴장당하는 등 어려운 경기를 펼친 끝에 승부차기를 대비해야 했다. 신 감독이 준비한 히든카드가 나온 시점은 연장 후반 15분. 그간 골문을 지키던 정성룡이 김용대로 교체됐지만 정성룡은 벤치로 나가지 않고, 곧바로 자신의 등번호 1번이 선명하게 적힌 노란색 필드 플레이어 유니폼으로 갈아입었다. PK에 강한 김용대가 승부차기 골키퍼로 나서고, 킥의 정확도가 높은 정성룡을 키커로 내보내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면 절반은 옳았고, 절반은 틀렸다. 김용대는 2차례 선방을 한 반면, 3번 키커 정성룡은 기대를 저버리고 실축했다. 다행히 2-2에서 키커로 나선 김용대가 깨끗이 인천 골문을 가르면서 성남이 웃을 수 있었다. 퇴장을 당해 본부석에서 원격 지휘한 신 감독이 미소를 보인 것도 바로 그 때였다.

성남|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