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아 청용아, 골망을 흔들어다오!”

입력 2011-01-1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박지성-이청용(왼쪽부터). 스포츠동아DB.

빠른 패스·돌파력 불구 마무리 아쉬워
내일 인도전 소나기골 넣고 조1위 가자
예열은 끝마쳤다. 침묵을 계속 유지할 필요는 없다.

이젠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듀오가 나설 때가 됐다. 아니, 터져야 한다.

나란히 한국 공격의 선봉에 선 그들이다. 14일(한국시간) 도하 알 가라파 스타디움에서 열린 호주와의 2011 카타르 아시안 컵 조별리그 2차전을 마친 뒤 조광래 감독은 “이제 박지성과 이청용이 득점하리라 생각 한다”며 EPL 듀오에 대한 기대감을 전했다. 득점 루트가 너무 한 곳(구자철)에 편중돼 있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 나온 답이었다.

물론 이들이 못했다는 얘기는 아니다. 신체 조건이 우세한 호주를 상대로 전혀 밀리지 않았다.

조 감독이 대표팀 소집 때마다 항상 주문해온 ‘빠른 패스’‘빠른 템포’의 중심에는 바로 이들이 있었다. 좌우 측면을 맡은 박지성(맨유)과 이청용(볼턴)은 쉼 없이 발이 느린 상대 진영을 뒤흔들었다.

호주의 홀거 오지크 감독이 후반 시작과 함께 수비형 미드필더 제이슨 쿨리나를 빼고 칼 발레리를 투입한 것도, 후반 24분 오른쪽 풀백 루크 윌크셔를 제이드 노스로 교체한 것도 한국의 키 플레이어를 막지 못했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윌크셔는 박지성의 돌파에 내내 휘말렸고, 쿨리나는 구자철과 잦은 포지션 변경을 통해 중앙을 침투하는 이청용에게 속수무책이었다.

호주 왼쪽 날개로 나선 브렛 홀먼도 종료 직전, 벤치로 돌아가야 했다.

현장에서 만난 호주 시드니 모닝 헤럴드의 한 기자는 “호주에도 유럽파가 많지만 빠른 발과 스피드를 갖춘 선수는 거의 없다”며 혀를 내둘렀다.

조 감독이 “공간 창출 플레이와 패스 타이밍이 아주 좋았다. 우리가 이겼어야 할 경기”란 평가를 내린 것도 그 때문이었다.

조 감독은 이청용에게 좀 더 과감하고 공격적으로 나설 것을 주문했다는 후문이다. 박지성 역시 후반 22분 염기훈의 투입 이후 중앙으로 위치를 바꾼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자주 포지션을 바꿨다.

하지만 마무리가 아쉬웠다. 이청용은 3차례 슛을 했지만 유효 슛은 한 개도 없었다. 박지성도 3개 슛 중 2개가 골문을 향했으나 결실이 없었다.

박지성은 “많은 골을 넣어 꼭 1위로 8강에 오르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18일 같은 장소에서 열릴 인도와의 예선 3차전. 상대는 호주에게 4골, 바레인에게 5골이나 내주며 예선 탈락이 확정된 팀이다. 단판 대결로 치러질 8강 토너먼트에 앞서 감각을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 축구는 뭐니 뭐니 해도 골로 말한다.도하(카타르) |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