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라! 이동국, ‘亞 챔프+득점왕’ 두 토끼 몰이

입력 2011-10-19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전북 현대 이동국. 스포츠동아DB

전북, 내일 알이티하드 4강 원정경기

이동국 대표팀서 구겨진 자존심 회복 별러
전북 닥공축구, ‘K리그팀 킬러’ 사냥 주목


전북은 20일 오전 2시5분(한국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제다의 알 파이잘 스타디움에서 알 이티하드(사우디)와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4강 1차전을 치른다. 여기서 다 득점, 최소 무승부 이상 성과를 올리는 게 1차 목표다. 이를 달성하면 26일 전주 홈에서 예정된 2차전을 보다 여유롭게 준비할 수 있다.

이동국, 자존심과 득점왕까지

2006년 아시아 클럽 최고 무대를 평정한 전북은 믿는 구석이 있다. K리그 최고 골잡이로 통하는 이동국이다. 이 대회에서 이동국은 9골로 득점 선두다. 현재 6경기를 소화했으니 게임당 평균 1.5골씩 기록한 셈. 전북은 현재 26득점을 기록 중이다.

이동국이 이번 경기를 벼르는 이유는 또 있다. 얼마 전 겪은 수모 탓이다. 최근 이동국은 조광래호에 발탁, 작년 남아공월드컵 이후 1년 3개월여 만에 태극마크를 달았지만 남은 건 영광이 아닌 상처였다.

이동국은 대표팀 소집이 끝난 뒤 자신의 트위터에 “전북의 우승을 위해 뛰겠다”는 글을 남겼다. 상처 받은 자존심을 회복할 길을 열겠다는 의지였다.

K리그 킬러를 잡아라!

전북은 K리그의 자존심도 지켜야 한다. 알 이티하드는 전통적으로 K리그에 강한 면모를 보였다. 챔스리그를 2차례 평정한 알 이티하드는 2004년 성남과 결승전, 이듬해 부산과의 4강전에서 내리 5-0 대승을 거뒀다.

2009년 일본 도쿄에서 열린 결승에서 포항에 1-2로 무릎을 꿇었으나 올해 FC서울의 8강 실패로 ‘알 이티하드 트라우마’가 되살아났다. ‘닥치고 공격’을 추구하는 전북 최강희 감독은 올해 최종 목표로 아시아 정상을 밝혔다. 진정한 아시아 강자가 누구인지를 가늠할 한 판이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yoshike3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