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능력 좋은 중앙수비 홍정호, 닥공 적임자 김보경…‘두집살림’

입력 2012-01-04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홍정호(좌), 김보경(우). 스포츠동아DB

■ 어깨동무한 최강희·홍명보…그래도 겹치는 2명은?

대표팀 최강희 감독은 3일 “올림픽 팀과 멤버가 겹치는 부분은 큰 문제가 없을 것 같다. A대표팀 선수로 30명 내외를 생각하고 있는 데 많아야 2명 정도가 올림픽 팀과 겹칠 것 같다”고 말했다.

A대표팀은 2월29일 쿠웨이트와 홈에서 3차 예선 최종전을 치른다. 올림픽 팀은 2월 5일과 22일 사우디, 오만 원정을 떠난다. 사우디 전은 아무 문제가 없다. A대표팀이 쿠웨이트 전을 앞두고 조기 소집을 할 예정이어서 오만과의 경기 때 일부 선수가 겹칠 수 있다.

전임 조광래 감독 시절에는 6∼7명의 선수들이 A대표와 올림픽대표에 동시에 포함됐다. A대표팀 우선 원칙에 따라 홍 감독은 원하는 선수를 거의 소집하지 못했다. 최 감독 부임 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3일 신년 인터뷰의 분위기도 화기애애했다. 최 감독은 “경험이 있는 선수들을 위주로 A대표팀을 꾸리겠다”며 홍 감독 어깨를 가볍게 해 줬다. 그러자 홍 감독은 “쿠웨이트 전은 한국축구를 위해 정말 중요하다. 우리 팀 선수 중 A대표팀에 필요한 선수가 있으면 얼마든지 국가대표로 가야 한다”며 화답했다. 앞으로 A대표팀과 올림픽 팀 간 중복차출 갈등은 없을 전망이다. 그렇다면 최 감독이 언급한 2명은 누구일까.

홍정호(제주)와 김보경(세레소 오사카)이 유력하다. 올림픽 팀 주장 홍정호는 이미 A대표팀 주전 중앙수비수다. 수비 뿐 아니라 패스 능력까지 갖췄다. 김보경은 작년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8강 1차전에서 최강희 감독의 전북 현대를 맞이해 1골 1도움을 기록하며 깊은 인상을 남겼다. 당시 최 감독은 “김보경인지 모르고 보면 일본 선수로 착각할 것이다”며 간결한 패스와 스피드를 크게 칭찬한 적이 있다.

박상준 기자 spark4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sangjun47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