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포커스] 송용진 “이상한 뮤지컬 배우? 맞아요!”

입력 2010-08-04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활동 무대가 좁다.” 제작, 연출, 주연 등 ‘1인 다역’으로 뮤지컬 무대를 누비고 있는 공연계의 ‘르네상스적 인간’ 송용진.

■ ‘치어걸을 찾아서’ 제작에 주연까지 ‘1인 5역’ 송용진

록밴드 활동하며 무대서 연기도
이젠 감독까지…좋은 걸 어떡해

송용진(34)은 정체성이 묘한 사람이다. 음악창작단 ‘해적’ 대표, 록밴드 쿠바 보컬, 솔로 가수. 여기까지는 대략 뮤지션임을 알 수 있는데 그 다음 이력도 만만치 않다. 뮤지컬 배우로 ‘그리스’, ‘렌트’, ‘록키호러쇼’, ‘젊음의 행진’, ‘하드락카페’ 등의 히트작에 줄줄이 출연했다.

게다가 최근엔 한 술 더 떠 직접 뮤지컬을 제작하는 모험을 감행했다. 제작 송용진, 연출 송용진, 극본 송용진, 음악감독 송용진, 주연 송용진. 혼자 북 치고 장구 친 이 작품은 ‘이상한 뮤지컬’이란 부제가 붙은 ‘치어걸을 찾아서’다.

뮤지컬 배우로서 송용진의 대표작은 뭐니 뭐니 해도 ‘헤드윅’이다. 그러고 보니 자신의 출세작 역시 남자인지 여자인지 정체성이 묘한 캐릭터이다.

그는 뮤지컬 배우 이전에 록 뮤지션이다. 중학교 시절부터 밴드 생활을 했으니 20년쯤 ‘록밥’을 먹었다. 록음악계는 자유분방해 보이지만 의외로 보수적인 동네. 로커가 뮤지컬을 한다고 했을 때 주위 반응은 어땠을까. “지금도 최고의 딜레마에요. 어려운 시절이라 처음엔 다들 ‘먹고라도 사는 게 어디냐. 잘 해 봐라’하는 분위기였는데, 오히려 성공하고 나니까 좀 달라지더라고요. 흐흐”

뮤지컬쪽에서는 ‘그 친구, 뮤지션 아냐?’라고 하고, 음악으로 가면 ‘걔, 뮤지컬 배우잖아’한단다. 송용진은 “약간 박쥐같은 데가 있다”라며 웃었다.

지금 공연하고 있는 ‘치어걸을 찾아서’도 지극히 송용진스러운 작품이다. 뮤지컬과 록콘서트, 퍼포먼스가 뒤죽박죽이다. 올 상반기 딱 한 달 대학로에서 공연했지만 ‘2010 더뮤지컬어워즈’ 소극장창작뮤지컬 부문 후보작으로 노미네이트됐던 작품. 그 탄력을 받아 7월23 일부터 재공연에 들어갔다.

뮤지컬계에서 ‘무대 장악력만큼은 송용진이 최고’라는 말이 있다. 송용진이 고개를 끄덕였다. “제가 뮤지컬과 록밴드를 동시에 해서 가능한 거 같아요. 전 무대에서 마음껏 뛰어다니며 놉니다. 반대로 음악하는 데 가면 다들 노래만 하는데 전 연기도 하죠. 시너지 효과라고 해야 하나요?”

송용진은 요즘 ‘이상한 뮤지컬 2탄’에도 골몰하고 있다. 국내 최초의 남자 모놀로그 뮤지컬이다. 내년에 무대에 올릴 생각이다. “뭐든 좋아하는 걸 하면서 살고 싶어요. 전 스트리트 파이터 스타일입니다. 기타도 학원 한 번 안 가고 동네 형한테 배웠어요. 무조건 실전을 통해 배우자는 주의거든요. 간만에 영화를 해 볼까 해요. 언젠가는 영화감독이 될 겁니다.”

말을 마친 송용진이 해적 모자를 고쳐 쓰더니 무대 뒤로 사라졌다. 오늘 밤에도 그는 해적선을 이끌고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치어걸’을 찾아 나설 것이다.

양형모 기자 ranbi@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제공|쇼팩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