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양떼 불펜’ 포스트시즌서도 통할까

입력 2012-09-28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양승호 감독. 스포츠동아DB

양승호 감독 “김사율이 살아나야” 강조
정대현과 함께 ‘더블 스토퍼’ 체제 가동


“포스트시즌의 승부는 불펜싸움이다.”

롯데 양승호 감독(사진)은 27일 사직 삼성전을 앞두고 “포스트시즌 진출만 확정하면, 그 다음날부터 포스트시즌 불펜 체제를 시험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현재 마무리투수인 김사율과 더불어 정대현도 상황에 따라선 클로저로 투입하는 ‘더블 스토퍼 시스템’을 가동한다. 양 감독은 “(김)사율이가 최근 좋지 않았는데 우리 팀은 사율이가 살아나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개인기록도 있기 때문에 앞으로 세이브 상황이 되면 김사율이 나갈 것이다. 그러나 1점차로 앞서거나 상대 타자에 따라선 정대현도 준비할 수 있다. 사율이의 자존심도 있기 때문에 먼저 설명을 해뒀다”고 말했다.

문제는 올 시즌 ‘양떼 불펜’의 새로운 효자로 부상한 김성배와 최대성. 양 감독은 “페넌트레이스에선 김성배 최대성이 이명우와 함께 정말 잘해줬지만 아직 큰 경기 경험이 없다. 그래서 포스트시즌 첫 등판이 중요하다. 거기서 이들이 흔들리면 그림이 어려워진다”며 분발을 기대했다.

롱릴리프로는 큰 경기 경험이 많은 이승호에게 기대를 걸었는데, 구위가 살아나지 않아 고민이다. 그래서 선발투수 중 고원준을 롱릴리프로 돌리는 구상도 하고 있다. 좌타자가 많은 두산을 상대해야 한다면 강영식도 2이닝용 불펜으로 준비한다는 복안이다. 양 감독은 “포스트시즌에선 6∼7회 무너지면 9회도 없다. 미리 준비하겠다. 포스트시즌 진출만 확정되면 남은 경기에서 투수들이 자신의 역할을 인식할 수 있도록 기용하겠다”고 말했다.

사직|이재국 기자 keystone@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keystonelee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