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 빙초산 집중 해부… ‘경악’

입력 2013-05-24 23:34:49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 빙초산’

‘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 빙초산 집중 해부… ‘경악’


‘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 빙초산 추방 캠페인
빙초산 식탁에서 추방해야 하는 이유 공개

채널A ‘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이 ‘MSG 선택제’와 ‘나트륨 줄이기’에 이어 2013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 있다. 바로 ‘빙초산을 식탁에서 추방하자!’다.

24일 방송되는 ‘이영돈PD의 먹거리X파일’에는 빙초산의 실체와 빙초산 추방 캠페인이 전파를 탄다.


99% 초산으로 이뤄진 빙초산! 식용으로 가능할까?

1960년대 모든 것이 귀하던 시절, 식초 대용으로 사용했던 것이 바로 빙초산이다. 하지만 50년이 지난 지금까지 빙초산은 우리의 식탁에 머물러있다.

빙초산은 일반적으로 석유를 원료로 해 초산을 추출한 아세트산 99% 이상을 함유한 물질이다.

순도 99%의 빙초산은 피부화상, 안구장애, 질식위험을 비롯해 20~50g 섭취시 사망할 수 있는 위험 물질로 제초제, 섬유염색 등의 공업용으로 사용된다.

그런데 이 순도 99%의 공업용 빙초산에서 중금속만 제거한 것이 식용 빙초산이다. 국내에서는 이를 희석해 사용하면 식품첨가물로 인정돼 식탁에 오르는 것이다.

식품규정이 엄격한 미국, 유럽 등의 국가에서는 순도 20% 이상의 빙초산을 독극물로 분류하고 있으며 사용량도 규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순도 99%의 빙초산을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고, 사용량 제한도 없어 빙초산의 위험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부족한 상황.


직접 먹으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빙초산! 왜 사용하는가?

위험 물질인 빙초산을 아직도 식용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바로 자연 재료로 만든 양조 식초보다 가격이 절반 이하로 싸기 때문. 뿐만 아니라 업체 관계자들은 식초가 낼 수 없는 빙초산 특유의 톡 쏘는 깔끔한 맛을 소비자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빙초산 사용을 포기할 수 없다고 했다.

실제로 빙초산은 단무지, 치킨과 함께 나오는 절임 무, 회냉면에 들어가는 회 무침 등에 대부분 사용되고 있었다.


빙초산은 식초가 아니다.

빙초산을 희석해서 먹으면 건강에 문제는 없을까?

제작진은 빙초산을 30배 희석해서 만든 식초를 냉면 육수에 넣었다. 건강한 3명의 참가자들로 하여금 냉면 육수를 먹게 한 뒤 위 내시경 검사를 실시했다.

희석 빙초산을 사용한 육수를 마시기 전, 참가자들의 위장은 정상이었지만 희석 빙초산 냉면 육수를 마신 후에는 위출혈 소견이 보이는 충격적인 결과를 얻었다.

건강을 위협하는 독극물, 빙초산의 충격적인 실체와 ‘식탁에서 빙초산 추방하자’는바른 먹거리 캠페인은 24일 밤 11시 ‘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에서 공개된다.

사진|‘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 빙초산’ 채널A

동아닷컴 연예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