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톱·노트북 지고 태블릿 뜬다

입력 2014-01-09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014년 데스크톱과 노트북 출하량은 줄고, 태블릿PC는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CES 삼성전자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난다 라마찬드란 상무가 ‘갤럭시 노트 프로’와 ‘갤럭시 탭 프로’ 등 태블릿PC 신제품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 2014년 IT 시장 트렌드는?

일반 PC 7% 감소·태블릿 47% 성장 전망
스마트폰 성장 둔화…중저가 시장 노려야
안드로이드 사용자 10억 명 돌파 예상도


올해 데스크톱과 노트북 등 일반 PC 시장은 줄고, 태블릿PC 시장은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휴대전화의 경우 시장이 정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8일 정보통신(IT)리서치 전문 기업 가트너에 따르면 2014년 PC와 휴대전화, 태블릿 등 컴퓨팅 기기의 총 출하량은 지난해보다 7.6% 늘어난 25억 대에 달할 전망이다.

먼저 노트북과 데스크톱에 한정된 일반 PC 출하대수는 7%가 줄어 총2억7800만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반면 태블릿과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전체 울트라 모바일은 54% 성장하며 컴퓨팅 기기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주요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태블릿은 평균 판매 가격이 낮아지면서 신규 사용자가 늘어 47% 성장한 2억6300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결과적으로 전체 PC 시장의 경우, 태블릿과 하이브리드 등 울트라 모바일의 윈도우 채택이 늘어나면서 0.2% 감소에 머물 전망이다. 규모가 가장 큰 휴대전화의 경우 출하량이 지난해보다 5% 가량 소폭 늘어 약 19억 대에 이를 전망이다.

가트너의 리서치 이사 란짓 아트왈은 “구매자들이 기기 혼용을 많이 하면서 컴퓨팅 기기 시장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며 “태블릿이나 하이브리드 혹은 경량 노트북이 우수한 유연성으로 다분화 된 사용자 수요를 충족시키면서, 노트북과 데스크톱 등 전통적인 PC는 공유 콘텐츠 제작 도구로 남아 사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휴대전화는 필수품으로 여겨져 계속 성장하겠지만, 점차 그 속도가 완화될 것이다. 휴대전화 시장의 기회는 고가 프리미엄 기기에서 중저가의 기본 제품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운영체제(OS)의 경우 전체 컴퓨팅 기기 중 안드로이드 기반 기기 사용자 수가 10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4년 안드로이드 사용자 수는 지난해 보다 26% 늘어난 11억 명에 이를 전망이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kimyke76




뉴스스탠드